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혈당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긴 글입니다. 제가 혈당을 측정한지 약 2달이 되었군요. 당뇨진단받은적은 없지만 혈당이 높게 나온적이 몇번 있어서 두달간의 기록을 적을테니 선생님들이 판단해주세요. 부탁드립니다.
혈당을 2달간 꾸준히 측정한 결과 아침 공복혈당은 80~99정도인데 3번정도 103이 나온적 있습니다.
식전혈당은 100~ 115의 결과를 보이고 식후 30분에는 130~150정도의 혈당을 보입니다. 제가 식후 45분쯤 혈당 피크를 찍는 듯한데 이때 혈당이 140~184정도 입니다. 그후 식후 1시간에 측정하면 135~160정도의 수치를 보입니다. (제가 딱 4번 식후 1시간혈당이 가정용 혈당계로 측정시 225와 245,202,213이 나온적이 있었습니다. 컨디션 때문인지 혈당계의 오류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식후 1시간 30분이 되면 혈당이 130~150 정도 나오는데 대체로 식후 1시간 혈당에 비해 조금 높게 나옵니다. 즉 식후 45분정도까지는 혈당이 상승하다가 식후 1시간에 측정시 식후 45분보다 감소하는데 식후 1시간 30분에는 식후 1시간보다 조금 상승해있는 경우가 일반적이더군요. 그리고 식후 2시간이 되면 혈당은 110~143정도로 다시 감소합니다. 이상이 제 혈당의 두달간의 흐름이었습니다. 저는 걱정이 엄청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틀전 병원에서 당화혈색소를 검사했고 5.1이 나왔습니다. 2명의 의사분들께 위의 내용을 모두 전달했더니 한분은 공복혈당, 2시간혈당, 당화혈색소 모두 완전 정상이니까 걱정할 필요 없다고 하셨고 한분은 혈당스파이크가 있으니 정상도 당뇨도 아닌 그 사이에 있는듯하다고 하셨습니다.
전 사실 지금도 걱정이 많이됩니다. 해서 여기있는 선생님들께도 질문드립니다. 제가 지금 정확히 어느단계에 있는지 관리는 어떻게 얼마나하면 정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지 여러모로 궁금합니다.


answer Re : 혈당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이완구
이완구 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걱정이 많이 되었는데 큰힘이 됩니다. 앞으로도 저같은 사람들을 위해 힘써주세요. 감사합니다

걱정이 많이 되었는데 큰힘이 됩니다. 앞으로도 저같은 사람들을 위해 힘써주세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입니다.

고혈당 상태는 우리 몸의 여러 가지 항상성 기전, 즉 호르몬들과 자율신경계에 장애가 생겨 나타나게 됩니다.
옛날의 중요한 연구들을 통해서 살펴보면, 혈당은 식사 시작 후 1시간 째가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고 당대사가 완전히 정상적인 사람들에서 140 mg/dL를 초과하는 경우는 드물고 식후 2시간 정도가 되면 혈당은 식사 전 수준으로 회복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처럼 완벽한 정상 당대사를 가진 경우가 많지 않고, 따라서 점차로 당뇨 환자도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질문자의 경우를 보더라도 혈당이 정상일 때도 있지만,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도 보이는데, 이런 현상을 보면 당 대사가 완전히 정상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비록 당화혈색소는 정상이라고 하더라도 공복혈당이 100을 넘을 때가 가끔 있거나, 식후 혈당이 140을 넘을 때가 자주 있다면 이는 당뇨는 아니지만 당뇨전단계를 의심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당뇨전단계나 당뇨를 진단함에 있어서는 표준화된 검사 방법이 필요한데, 그 이유는 우리가 먹는 식사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섞여 있기 때문에 서로 흡수나 소화에 영향을 미쳐서 혈당 상승이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질문자같은 경우 당뇨전단계를 의심할 수는 있지만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하여 표준화된 방법의 경구 당부하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는군요.

그러나 내가 당뇨 전단계일까 하며 걱정하며 지내기보다는,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통해 근육양을 늘리고 인슐린의 감수성을 높여준다면, 웬만한 당대사 이상은 저절로 해결될 것으로 사료되는군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