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배고픔을 못 느껴요
현재 교대근무 중인 소방공무원입니다.
작년과 올해(10월, 8월) 건강검진에서 위염과 식도염이 있다고 진단 받았고
이번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올해 6월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트림을 자주하고 과식하면 위가 살짝 아프며 목에 이물감도 살짝 있습니다. 6월 한 달 동안 약 처방받아서 먹었지만 증상은 좋아져도 배고픔은 똑같이 느끼지 못 했습니다
남들보다 허기도 빨리지고 음식도 많이 먹었는데 이렇게 배고픔을 못 느끼니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큰 병은 아닌지 걱정도 됩니다...
8월 특수건강검진 상 별다른 문제는 없었다고 나왔지만, 수검자의 움직임이 심하여 내시경을 정확히 관찰하기 어려웠다고 하는데 혹시 놓친 부분이 있어 다시 내시경을 받아야하는 건지 걱정도 됩니다.
혈변이나 체중감소는 없었으며 막상 식사를 시작하면 식사량은 비슷합니다.


answer Re : 배고픔을 못 느껴요
김소연
김소연 전문의 휴병원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입니다.

대장내시경 검진도 받아보시는게 어떨까요?
위장에서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장에 가스가 찼거나 해서 그럴수도 있구요..
아니면 식욕자체가 없다는 이야기인건가요?
식욕은 있으나 먹으면 배가 부르고 못먹겠다면 장내가스가 차서 복부팽만이있어 그럴수도 있구요
식욕자체가 없어졌다면 스트레스나 다른 요인으로 인한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가까운 내과 진료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배고픔을 못 느껴요
손원진
손원진 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입니다.

배고픔을 잘 못느낀 다는 것은 위장의 기운이 (힘이) 없어서 지쳐있다고 봅니다.
위장의 힘이 (위장의 운동이) 저하되어 있으니, 배고픔을 잘 못느끼고, 우리 몸은 음식을 당분간 적게 먹게 유도하여 위장을 쉬게 하려는 의도로 보셔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이란 증상도, 걸리는 어떤 병이라기 보다는 현재 위장의 힘 상태보다, 음식이 잘 안씹혀서 내려오는 것이 주된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음식을 30번 이상 많이 씹어 삼키는 것과, 5번도 안씹고 삼켰을때 위장에서 소화에 드는 힘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음식을 잘 안씹고 내려보내니.. 위장은 힘이들고 음식을 소화 시키기 위해 위액은 더 많이 분비되어야 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트림도 나고 힘들어지게 됩니다.

위, 대장 내시경은 결과적으로 현재 위와 장이 어떤 상태인지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위장이 나빠지게 된 잘못된 습관 ---주로 잘 안씹고 급하게 드시는 분들을 진료실에서 많이 봅니다. --을 교정하고, 위장을 힘들게 할 수 있는 자극적인 음식을 조심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검사도 해보시고... 이상이 발견되더라도, 약물치료와 함께.. 30번 이상 천천히 씹기를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검사상 다행이 이상이 없다면 더 빨리 좋아질 것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런 증상을 '비기허' 라는 이름을 붙여 두었으며, 위장의 힘을 도우는 한약처방과 침 부항법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위장의 운동을 더디게 하며, 위액 분비를 더 늘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악화 시키게 됩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