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에이즈 검사 질문합니다
전문의분들 답변 부탁드립니다
병원명이 산부인과가 아닌 oo여성의원은 전문의 인가요?
홈페이지에 의사 약력도 없구요

제가 hiv 바이러스 (에이즈) 검사를 받으러 갔습니다
원래 보건소에서 하고 싶었는데 요즘 코로나 때문에 안하더라구요
그래서 일반 여성의원을 갔는데 가기 전에 전화해서 제가 몇주 지나야 검사 가능하냐니까 2주라는 겁니다

hiv 바이러스 항원 항체 검사가 검사 기법에 따라 4-12주 소요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2주는 말이 안되지 않냐니까 원장님께 여쭤보고 알려준다길래 기다렸더니 한달 정도 지났으면 가능하대서 검사 받으러 가서 의사랑 얘기를 했습니다.

보건소는 보통 엘라이자 검사 (6주 후 검사하는 것) 를 하는 걸로 알고 있어서 제가 의사한테 여기 병원에서 검사하는 건 어떤 검사 방법으로 하시는거냐니까 선별 검사죠 이러시는거예요
당연히 선별검사인 건 저도 압니다.
의사도 잘 모르는 것 같아서 제가 의심 상황으로부터 6주 지났는데 검사하면 결과 정확하게 나오는거냐고 물어봤더니 모든 피검사는 4주 지나면 나온다고, 그리고 에이즈는 잠복기가 10년 이상이 될 수도 있고 사람마다 다 달라서 주기적으로 검사해보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대요.

아니...;; 에이즈라는게 에이즈 환자인지 아닌지 검사를 해보는게 아니고 hiv 바이러스 검사를 하는 것 아닌가요?
hiv 바이러스는 감염되면 못해도 12주 후에는 검사 결과가 나오는 것 아닌가요?
당연히 에이즈 자체는 잠복기가 10년 이상일 수도 있고 사람마다 다르겠죠. 의사가 소통이 안되는데 일단 피는 뽑고 나왔는데 오히려 찝찝함만 늘었습니다.
제가 의심 상황으로부터 6주가 좀 지났고 무슨 기법인지도 모르는 피검사를 하고 왔는데 그냥 12주 후에 오라퀵을 해야할까요? 일반 병원은 못가겠습니다 몇군데 다 전화해도 에이즈에 대한 개념이 없어요
보건소는 다 코로나 때문에 안한다 그러고요
방법 없을까요?


answer Re : 에이즈 검사 질문합니다
변상권
변상권 전문의 연세에스비뇨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9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변상권입니다.

보통은 4주째 항원항체검사를 받으시면 95프로
6주째면 99프로 정확합니다.

잠복기라도 HIV에 감염이 되었다면 검사에서
양성으로 나옵니다

6주째 검사에서 음성이 나왔다면 안심하셔도
됩니다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