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근전도 검사에 대하여 질문
최근 왼팔과 다리의 쇠약감, 경미한 발음 장애, 목소리를 내기 힘듦 등을 느껴 대학병원 신경과에 들려 진료를 받았는데요

진료를 통해 제 증상을 말해드리고 의사 선생님이 여러 반사 테스트 등을 통해 근육의 반사가 좀 항진됬으며 신경계 질환일 가능성이 없진 않으니 근전도 검사를 예약하고 다음 진료를 받기로 했습니다

헌데 제가 주로 느낀 증상들의 경우 다리나 팔 모두 왼쪽에서 주로 느끼고 있으며 턱부터 목까지의 근력?저하나 이질감 호흡시 흉통등까지 느끼고 있는데 예정된 근전도 검사 항목의 이름을 보니
우측 상지/하지 감각신경전도검사와 우측 상지/하지 근전도검사였습니다

제가 주로 느낀 부위는 왼쪽인데 우측만 검사한다면 오진을 내릴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요?
또한 삼킴이나 호흡,발음에 이상을 느끼는 것도 검사를 해야 할텐데 이러한 증상을 단순 상/하지 검사에서도 알 수 있는건가요?

검사에 대한 재검토를 요청하여야 할지 고민입니다


answer Re : 근전도 검사에 대하여 질문
김재호
김재호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24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재호입니다.

최근 왼팔과 다리의 쇠약감, 경미한 발음 장애, 목소리를 내기 힘듦 등을 느껴 대학병원 신경과
-여러 반사 테스트 등을 통해 근육의 반사가 좀 항진됬으며 신경계 질환일 가능성이 없진 않으니 근전도 검사를 예약

#1 제가 주로 느낀 부위는 왼쪽인데 우측만 검사한다면 오진을 내릴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요?

질문자분이 걱정하는 사항은 잘 이해했습니다.
당연히 왼쪽상하지에만 신경근육질병이 있다면 우측을 검사했을 경우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보통 검사할때 (이건 제대로 검사하는 재활의학과 신경과 전문의라면)
증상이 심한쪽으로 검사를 합니다.

따라서 검사할때 왼쪽만 증상이 있으니 왼쪽으로 해달라고 해도 됩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아마 진료보신 신경과 선생님께서 좌측 우측을 잘못 기재했을 수 있습니다.)

#2 또한 삼킴이나 호흡,발음에 이상을 느끼는 것도 검사를 해야 할텐데 이러한 증상을 단순 상/하지 검사에서도 알 수 있는건가요?

단순 상/하지 검사에서 삼킴 호흡 발음 장애 등을 검사할 수는 없습니다.
근전도검사에서 체크할 수 있는 것도 있는데 상하지 검사에는 포함되지 않고요.

#
마지막으로 노파심에 말씀드립니다.
근전도 검사가 신경-근육질환에 예민한 검사이긴 하나
근전도 검사 결과만으로 모든 것을 해석할 수는 없습니다.
신체검사 기능검사 단순촬영 필요시 정밀검사 등을 모두 종합하여 판단하니
더 자세한 것은 진료보신 담당의와 상의하세요.
대학병원 신경과 교수라면 극단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진단은 거의 할 수 있으니 믿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