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공복혈당 경계치 나왔는데..야식으로 삶은달걀은 어떤지요?
50대중반.. 마른체형인데 (배는 나오네요~^) 혈액검사 해보니 혈압 간수치등 다른건 다 정상인데 공복혈당만 경계치에 있다고 하네요...경계치로 넘어간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담배는 20년전 끊었고 술은 가끔 마시다가 아예 손놓은지 5개월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5년여간 거의 매일 야식을 먹은게 제일 클거 같은 짐작이 드는데.. 코로나 핑계로 작년초부터 운동도 거의 하지 않았거든요..
코로나전에는 등산도 자주 했었습니다..

1. 매일 먹던 야식이라 가끔 생각나게되면 삶은달걀 정도는 먹어도 될런지요?
2. 5년여간 거의 매일 야식 먹었다면 공복혈당 상승에 영향을 준게 맞을까요?
3. 술을 마시면 다음날 공복혈당은 낮다고 하던데, 많이는 안먹어도 1년에 300일을 마셨었는데(20년정도) 이때문에 그때는 공복혈당이 낮았을수 있을까요? (그때도 모든수치는 정상 이었습니다)
4.야식끊고 등산이나 계단오르기등 규칙적으로 하는 운동이, 식전혈당 정상치로 복귀하는데 많이 도움이 될려나요?


answer Re : 공복혈당 경계치 나왔는데..야식으로 삶은달걀은 어떤지요?
신광식
신광식 전문의 서울신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신광식입니다.

공복혈당 수치를 알려주시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검진은 당뇨 공복혈당인 126 수치보다 한참 낮은 상태에서 경계치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매일 야식을 먹는 습관은 건강에 무척 좋지 않습니다. 저녁 8시 이후로는 안드시는 편이 좋습니다. 삶은 댤걀 1개 이상 노른자 섭취는 전립선 비대증을 일으킬 수 있으니 안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술 마신 후 다음날 공복혈당은 높아집니다. 낮다고 하는 것은 술만 마시고 안주를 안 먹은 경우 그럴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또한 만성 음주자는 건강 상태의 평가가 정상과 다릅니다. 고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도 높게 나오지만 알콜 중독자의 경우 또한 높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야식을 끊고 규칙적 운동을 꾸준히 하신다면 공복혈당은 정상으로 회귀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공복혈당 경계치 나왔는데..야식으로 삶은달걀은 어떤지요?
박은영
박은영 한의사 당봄한의원(종로점) 하이닥 스코어: 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박은영입니다.

1. 야식은 원칙적으로는 안 먹는게 가장 좋습니다. 소화기에 음식이 남아 있으면 숙면을 취하기 어렵고, 야식은 대부분 살이나 내장지방, 복부비만 등으로 이어집니다.
말씀하신 삶은 달걀 정도는 그래도 괜찮습니다만 원칙적으로는 먹지 않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2.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3. 네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다만 이 점을 확인하려면 평소 공복혈당과 술 마신 다음날의 공복혈당을 비교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3. 네 그렇습니다. 음식, 운동 조절을 기본적으로 하셔야 하구요. 여기에 더불어 잠을 일찍 자야 합니다. 11시 전에 취침하는 게 공복혈당 조절에 도움되는데요.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영상으로 자세히 정리했으니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공복혈당 경계치 나왔는데..야식으로 삶은달걀은 어떤지요?
정성우
정성우 영양사 하이닥 스코어: 4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성우입니다.
야식으로 삶은달걀 정도는 괜찮아 보입니다.
혈당상승을 많이 하는 음식 섭취를 하는것은 아니며 무언가를 먹어야하는 배고픔과, 허전함이라면
건강에 도움이 되고 영양가 있는 삶은달걀 섭취는 1~2개 섭취를 권장합니다.
그동안의 매일 야식을 드셔 공복혈당 상승에 많은 영향을 준것으로 보입니다.
야식을 줄이시고 등산이나 계단오르기 등 유산소 운동을 통해 혈당수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현재 체중은 정상체중으로 무리하게 체중감량은 하지 않아도 될것으로 보이며 현재 체중유지 하시면서
꾸준한 운동을 하시기 바라며 3끼 균형있는 식사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혈당이 높다면 단순당 섭취를 줄이시고 매끼 채소반찬을 골고루 섭취하시는 식습관을 가지시는것도 도움이됩니다. 또한 흰밥보다는 잡곡밥으로 섭취하시고 평소 어떠한 간식을 섭취하고 있는지 체크 하셔서
자극적이도 당이 많은 간식 섭취를 줄여보시는것도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