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과민성 대장 증후군 복통이 심해요
평소에 식도염 증상이 있어 몇 개월간 약을 복용하고 있고, 약을 복용하니 식도염 증상은 좋아졌습니다.

그래도 식도염과 스트레스로 인해 그런지 조금만 많이 먹거나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안되는 일이 자주 있습니다.

며칠 전 입맛에 맛지도 않고 찾아봐도 소화가 어렵다는 음식을 먹었는데 그 후부터 계속 가스가 차고 가스가 차니까 배가 아파져요.

이 증상이 쉽게 안사라져서 다니던 내과에 갔더니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 하고 소화제랑 위장운동조절제 정도만 주는데 먹어도 크게 효과가 없어요.

증상이 약을 먹어도 끼니마다 죽 정도의 식사만 하더라도 배에 가스가 계속 차고 통증이 왔다가 사라지는 식으로 반복입니다. 배 아플 때도 시원하게 방귀가 나오거나 설사를 하지도 않고 변을 못보거나 조금씩 무른 변 정도만 나와요.

증상 있을때마다 먹으라고 약을 2주치 받았는데 아직 이틀밖에 안되서 다시 병원을 가보기도 좀 그런데 가스 차고 통증도 좀 강해서 많이 불편합니다.

이럴 때 혼자서 통증을 줄이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그리고 아예 굶어보니까 가스가 덜 차는거같은데 한동안 금식하는 것도 도움 될 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과민성 대장 증후군 복통이 심해요
신광식
신광식 전문의 서울신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신광식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가능성이 높은 분으로 음식 조절이 필수 입니다. 밀가루 음식 과일을 먹지 말고 배를 따뜻하게 해서 방구를 많이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헐적 금식이 장내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반신욕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 배가 아프시다면 2주 약에 너무 의존하지 마시고 약을 바꾸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통증 호전을 위해 수액 치료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