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협심증과 심근경색등 허혈성 질환에대해 질문있습니다.
20대 초반 남성입니다.
키는 164에 몸무게는 58kg으로 내장지방이 좀 많은편입니다.

가족력으론 외할아버지 심근경색(심장마비) 어머니 부정맥 아버지 집안쪽이 전부다 고혈압 있습니다.

극심하진 않으나 참을수 있는 통증으로 가슴이 누군가 송곳으로 넓게하게 찌른것처럼 아프고 불안하고 어지럽고 두근거림이 매우 심하고 체한것같은 느낌으로 큰병원을 방문하였습니다.
이때 증상은 5초~8초 이정도처럼 매우 짧고 간결합니다. 또 위치는 매번 다른데 중앙에서 살짝왼쪽 혹은 오른쪽 왼쪽 겨드랑이쪽이나 젖꼭지 밑에 명치 등이 아프다말다합니다. 단 명치는 좀더 오래아픔

큰 병원에서 검사를 진행하였고 구체적으로 흉부 x선 촬영, 복부ct촬영, 폐혈관 ct촬영, 심전도, 심초음파, 24시간 홀터 검사, 운동부하검사, 혈액검사를 실시한 상태입니다. ct는 조영제를 통해 검사하였고 약물부하검사는 이상반응으로 극심한 어지러움 호흡곤란 구토감을 호소해 취소되었습니다.

위 검사상에서 이상소견이 보이지않았고 병원에서는 스트레스때문인거 같다고 하십니다. 하지만 그렇게 스트레스 받을일이 없던 상태이였던 저는 오히려 지금 제가 죽을병이 걸린걸 까바 걱정되서 불안한상태입니다.

계속해서 나아지지않고 가면갈수록 두근거림이 매우 심해집니다. 그땐 두근 두근 이지만 지금은 쿵 쾅 쿵 쾅 쿵 쾅 하고 느껴지며 통증도 찌르는 통증에서 쥐어짜는 통증으로 발전하였고 목까지 이물질이 차오른듯한 증상이있습니다. 호흡곤란도 생기고 심장박동이 등과 머리까지 두들깁니다. 또 죽을거같은 공포심으로 이젠 진짜 미칠거같습니다. 숨을 깊게 마쉴때 그 답답한 곳이 터질거같은 압박감을 받습니다. 특히 무언가에 바쁠땐 그렇게 아파도 그냥 지나치지만 쉴때 아프면 거기에 신경쓰여 더불편함


1. 큰 병원에선 심장 내부 혈관빼곤 다 검사하였고 이상없다고 하시는데 무슨 증상인지 궁금합니다.

2. 혹시 위검사로는 관상동맥질환은 알수없는지 궁금합니다.

3.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은 참을수있는 통증인 경우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구체적으로 증상이나 아픈위치 양상 심정지까지 오는경우가있는지 심정지가오고나선 소생해도 살확률이적은지 이런 자세한 정보가 궁금합니다

추가로 계속 동일증상인데 관상동맥을 따로 검사해달라고 말을해야하나요?


answer Re : 협심증과 심근경색등 허혈성 질환에대해 질문있습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1 말씀드리기 조심스럽지만 공황장애 증상이 아닌가 싶습니다
2. 정확하게 알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3. 심리적인 원인에서 오는 불편함일 가능성이있으니 정신건강의학과 진료삳담도 받아보시면 어떨까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