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요산관련질문드립니다.
제가 소변 검사 하루전날 순대와 닭고기를 좀 먹었습니다. 그리고 채소도 꽤 먹었는데 혹시 이런 부분이 일시적으로 요산수치를 높일 수도 있는건가요? 6개월전 요산 수치가 5.6이었는데 오늘은 거의 7가까이 나왔더라고요. 걱정되서 질문드립니다. 그리고 요산 수치를 낮추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answer Re : 요산관련질문드립니다.
정성우
정성우 영양사 하이닥 스코어: 4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성우입니다.
전날 드신 식품과도 요산수치는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요산수치는 통풍과 긴밀한 관계가 있습니다.
요산은 고기나 생선 등에 함유된 퓨린이라는 성분이 인체 내 사용 및 배출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찌꺼기라고 볼 수 있으며 배설되어야할 요산이 체외로 배출되지 못하면 요산이 고체화가 되어 바늘과 같은 뾰족한 모양의 결정을 만들며 신체의 면역체계가 이러한 요산 결정을 외부 유해 요인으로 착각하고 공격하게 되어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증상이 통풍입니다.
남성 경우 주로 과식, 과음하는 경우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과체중/ 비만인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유전인 경우도 많습니다.
7가까이 나온 요산수치는 아직까진 증상이 나타는 수준은 아니며 위험 경계수준에서 관리를 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관리를 하시는것이 좋겠으며 평소 퓨린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제한하거나 줄여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
퓨린이 많은 음식은 등푸른 생선에 많으며, 맥주 등이 있으며 채소로는 양파, 과일로는 바나나와 같은
식품이 요산 수치를 낮출 수 있는데 도움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