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팔 다리 힘빠짐
안녕하십니까 24살 남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약 일주일 정도 팔 다리에 뭔가 뻣뻣하면서 간질간질 거리는 느낌이 나면서 힘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는듯한 느낌입니다. 저림? 시큰함? 같은 느낌은 양손목에 강하구요, 그리고 다리근육 떨림이 있습니다. 통증과 떨림은 자려고 누워있을때 가장 심합니다. 움직일때도 떨림이 있는지는 애매합니다.
불편한 순서는 팔 다리 뻣뻣하고 힘 안들어감> 근육 튐? 경련? (주로 종아리와 허벅지)> 저리는 통증 순입니다.
뇌 mri mra를 찍어본 결과 정상이었으며, 피검사결과 갑상선, 전해질 모두 정상수치였습니다.
제가 궁금한것은
1. 증상이 급작스럽게 나타났고 일주일 만에 꽤나 심해졌는데 근전도검사를 하면 유의미한 검사가 진행이 될까요? 근전도 검사가 초기에는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정보를 보았던것 같아 걱정되서 여쭤봅니다.
2. 힘빠짐과 실제 근력이 떨어지는것은 별개인가요? 뭔가 양손과 다리가 뻣뻣? 근육이 뭉친느낌으로 마치 제것이 아닌 느낌이 들면서 힘이 잘 안들어가는 느낌이 불편하지만, 걷다가 넘어진다던지, 젓가락질을 못한다던지 하는 운동이상증상은 딱히 없습니다. 근육이 빠진것 같지는 않고(합곡혈도 볼록하고 종아리, 허벅지도 그대로 입니다) 체중도 그대로 입니다. 이 경우에는 감각이상으로 봐야하나요 아니면 실제 근력이 떨어진 것일까요?
3. 아무래도 가장 걱정되는 병은 als나 다른 근육병같은 난치병들인데요 아무래도 사지위약감, 근육경련이 주된 증상들이라고 해서 걱정이 조금 심화된것 같습니다. als의 경우 저처럼 근육이 육안으로 빠지지 않아도 떨림이나 힘빠짐이 오는것이 가능 한가요? 혹은 제가 열거한 증상들로 als를 배제하는것이 가능한 특징이 있을까요? 이 부분이 가장 걱정이 됩니다 ㅠㅠ
4. 제가 요족이 심해서 오른쪽 골반이 틀어져 오른 다리 불편함은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데 왼쪽다리와 양팔의 힘빠짐과 다리 근육튐은 처음이라 걱정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만약 심각한 병이 아니라면 어떤것이 문제일 가능성이 높을까요?
감사합니다. 고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