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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 체중감량 중 기초대사량 관해 질문드립니다.
182cm 95kg 남성입니다. 117kg에서 87kg까지 감량했었고 요요가 와서 82kg 목표로 다시 감량 중입니다. 스마트 체중계로 기초대사량을 확인하니 2000kcal 정도가 나와서 일단은 하루 1700kcal 이하로 섭취해서 87kg까지 빠르게 도달하고, 이후에 활동대사량 보다 200~300 정도 낮은 수치로 먹으며 목표치에 도달하려고 하는데요. 기초대사량 이하로 먹으면 요요가 온다는 말을 여러곳에서 확인했는데, 목표 달성 이후에도 활동대사량과 엇비슷하게 칼로리를 조절할 생각인데, 이 경우에도 요요현상이 와서 체중이 증가하나요?


answer Re : 체중감량 중 기초대사량 관해 질문드립니다.
2021.10.25
정봉규 운동전문가
정봉규 운동전문가 쥬비스 강남점 하이닥 스코어:30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입니다.

칼로리개념에 대한 다이어트 방법론입니다.
다이어트에 있어서 많은 분들이 칼로리만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람은 기계가 아니다보니 이러한 부분들에 있어서
상황이 다를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200KCAL로
피자 2000칼로리와 콩 2000칼로리 섭취를 하면
어떤 부분이 살이 많이 찔것같은가요??
다른이유는 무엇일까요? 칼로리는 같은데 말이죠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는 영양소에대한 부분 호르몬 체온 환경 등 식생활습관의 전반적인 부분
그리고 개인 건강유무에따라서 다를 수밖에 없는 부분입이며
개인적으로 이렇게 양을 줄이는 다이어트로 인한 방법은 결과적으로 식사량이 달라질경우 쉽게
살이찌는 경향이 있으니 피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체중감량 중 기초대사량 관해 질문드립니다.
2021.10.30
김태희 운동전문가
김태희 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4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신진대사는 단순하게 웨이트를 한다고 증가하지도 않고 지방을 뺸다고 증가하지도 않습니다 물론 굉장히 복합적인 결과물이긴 해서 신진대사를 증가시키는 방벙, 유지하는 방법은 1차원적으로 단답으로 말하기도 어렵지만 궁극적인것은 근력에있다고 보시면 좋겠습니다 많은분들이 다이어트시 운동해서 요요가 안올것이다 대사가 증가했을것이다 생각하는데 아닙니다 어떤 운동을 했고 그것이 다이어트에도 근력을 증가시켰느냐의 결론적인 부분이 대사를증가하고 요요가 안오게 막습니다 예를들면 100키로때에 벤치프레스를 50키로를 들었는데 80키로로 감량하고 동일하게 50키로를 들거나 혹은 그보다 못들고있다면 근손실이 대단히 많았다는것을 의미하고 이것은 대사능력에 영향을 미쳐 요요가 오이게 아주 쉽게 만들어 줄수있습니다. 벤치프레스 스쿼트 데드리프트 3대 운동이 가장 근육을 많이 사용하고 근력을 늘리기 좋기때문에 이 운동의 중량 기록을 높히려고 노력해주시고 근력이 어느정도 세지면 그떄 그 근력으로 체력을만들면서 다이어트시 칼로리를 증가할수있는것입니다 꼭 참고하여 다이어트해주십시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