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두통과 혈압관련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희 어머니께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일주일 경과 후 두통이 있다고 하시는데요.
정확히 백신 부작용인지는 모르겠으나 지금까지는 두통이 없었는데 갑자기 생긴 거라서 의심이 되는데요.
머리가 띵했다가 갑자기 심하게 통증이 왔다가 좀 괜찮아 졌다가를 반복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혈압이 높게 나옵니다. 거의 170~210정도까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 고혈압약을 드셨는데 대학병원에서 안먹어도 된다고해서 한 6개월 정도 드시지 않았고
계속 추적관찰한 결과 혈압에는 이상이 없으셨습니다. 그런데 요번에 백신을 맞고 일주일 뒤에 두통과 혈압이 생겼습니다.
처음에 증상이 생겼을때 신경과를 방문했고 거기서 약 처방과 머리쪽에 주사를 맞았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런데 주사를 맞고나서 뭔가 두통이 심해지신 것 같기도 하고 혈압또한 신경과 가기전에는 120이었습니다.
그런데 신경과를 갔다오고 저녁부터 혈압이 상승했던것 같습니다.
혈압이 210정도 되었을때 대학병원 응급실에 가셨고 거기서는 혈액검사, 엑스레이 정도만 하신 것 같습니다.
그리고 ct는 예전에 찍어서 안찍어도 된다고 했다고 합니다. 혈압 떨어뜨리는 주사를 맞고 좀 괜찮아 지셨고 다른 검사에서는
이상이 없어서 처방약도 없고 퇴원을 하셨는데요.
그런데도 계속 두통이 있고 혈압이 높게 올라갔다가 좀 괜찮아 졌다가를 반복합니다.
백신 부작용이 아닌가 하는 걱정이 되는데요.

1. 신경과에서 머리쪽에 무슨 주사를 맞았는지는 모르겠는데 혹시 그 주사가 두통과 혈압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을까요?
그리고 약을 로펜탁정60mg, 뉴렙툴캡슐100mg, 뉴바민정 이렇게 처방받았는데 효과가 없는 것 같아요.
여기에 소염진통제가 있긴한데 반응이 별로 없습니다.
두통과 혈압이 있을때는 타이레놀같은게 효과가 더 좋을까요? 아니면 신경과 약을 계속 먹어봐야 할까요?

2. 대학병원에서는 ct를 안찍어봐도 된다고 했는데요.
문제는 예전에 ct검사 한 것은 백신주사를 맞기 훨씬 전이고, 요번에 백신 맞고 부작용으로 두통이 생긴 것이라면
ct가 됬든 mri가 됬든 검사를 다시 해봐야 되는 거 아닌가요?
백신 맞고 두통이 생기면 ct를 찍어봐야 된다는 뉴스에서 봐서요.
백신 맞고 두통이 생긴 사람들 보니까 드물게 뇌쪽에 문제가 생긴 사람들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이대로 지내도 되는건지 걱정이 됩니다.
병원에서는 무슨 근거로 ct를 안찍어도 된다고 했을까요?

3. 두통이 와서 혈압이 높은건지, 혈압이 높아서 두통이 오는 건지 그걸 모르겠습니다.
어느쪽에 가능성을 두어야 할까요?

4. 다시 대학병원을 가봐야 할까요?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두통과 혈압관련 질문 드립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인과관계를 밝히기는 어렵지만 일단 혈압이 높으시니 혈압을 조절하시면서 두통의 변화를 지켜보셔야 할것 같습니다.
두통이 심하고 지속되면 ct 는 한번 찍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두통이 와서 혈압이 높은지 아니면 그반대인지 아니면 연관이 없는지는 혈압치료하면서 경과를 지켜보셔야 합니다
ct를 위해서는 다시 대학병원에 가보셔도되고 아니면 가까은 지역 병원을 이용하셔도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