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불안장애가 지능에 영향을 끼치나요
공황장애, 불안장애, 우울증 진단받았었고 3년간 약 복용중입니다. 지금은 불안장애 증상만 있습니다.
증상은 2014년부터 조금씩 간헐적으로 나타났는데요. 심하게 나타난 후로는 공부할때나 일상생활에서 너무 멍청하게 행동해요.
공부할 때는 글자가 잘 안 읽히고 집중력이 낮습니다. 몇번을 봐도 이해를 못하고 깊이가 없어요.
일상생활에서는 실수도 잦고(물컵을 쏟거나 물건을 두고오는 일) , 일을 미루는 습관에 시간낭비하는 날이 너무 많습니다. 학교생활과 취업준비로 바쁠 시기인데 계획세우는 데에 시간을 더 많이 씁니다. 부지런하게 살고싶어서 운동도 다니고 자격증 공부도 하는데 뭐하나 제대로 하는게 없습니다.
예전에는 머리좋다 부지런하다 라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지금의 저는 게으르고 생각이 없는 사람이 된 것 같아 속상합니다. 저의 병 때문에 그런건지, 저의 의지나 습관 때문인지 알고싶습니다.
병이든 의지든 어떻게 고쳐나가야 할까요?
머리가 그냥 원래 나빴던 걸까요?! 잘하는 일이나 좋아하는 일도 없습니다. 너무 한심해요..


answer Re : 불안장애가 지능에 영향을 끼치나요
김지우
김지우 김지우 하이닥 스코어: 55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김지우입니다.
걱정이 많을수록 IQ가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걱정은 뇌를 발달시키지만, 정서적인 불안 상태가 두뇌 능력을 저하시킵니다.

따라서 불안감이 느껴진다면 고민을 떨쳐내려고 노력하는 게 좋습니다.

작은 실수에 집착하지 않고 '실수 없이는 나아갈 수 없다'는 생각을 가지려 노력해야 합니다. 만약 불안한 감정이 찾아온다면 그 감정을 피하려 하지 말고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불안감이 심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면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하시는게 좋아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