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경구피임약 피임효과
매달 피임약을 복용하다가 10월 5~18일까지 14알 복용하고 까먹어서 못 먹었더니 23일에 생리를 해서 23일부터 다시 먹기 시작하다가 29일부터 못 먹었는데 29~31일 사이에 질내사정을 했습니다 가임기라고 어플에 뜨는데 어떤 글에선 생리 첫날부터 경구피임약 복용 7일부터는 효과가 있다 들어서 괜찮을까요? 그런데 사정후 바로 중단하면 안되고 최소 3일 이상 먹어야 한다는데 지금 11월 2일부터 복용하면 괜찮을까요? 아님 지금이라도 사후피임약을 처방받아야 할까요? 너무 늦었을까요 사후피임약과 경구피임약 중 무엇을 먹어야 효과적일까요 제발 도와주세요 120시간 사후피임약을 먹어야 할까요?


answer Re : 경구피임약 피임효과
강미지
강미지 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9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피임약은 최소 1주일 이상 복용하다가 임의 중단시에는 소량이라도 부정기적인 자궁 출혈, 즉 경구피임약 복약시 유지되던 자궁 내막이 자궁으로부터 탈락되어 중단하고 있는 휴약기간동안 탈락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23일부터 생리같은 출혈이 보였다가 29일부터 다시 중단한 경우이므로 또 다시 소퇴성 출혈을 준비하는 시기이거나 혹은 앞서 생리같은 출혈이 보인 상태이므로 아예 탈락할 자궁 내막이 충분치 않아 출혈이 없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생리혈의 여부로는 임신가능기간인지 파악은 어렵고 응급피임약을 추가 복용하는 것도 추천되지 않으므로 우선은 가까운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난포의 발달 상황을 확인받고 성숙 난포 형성이 없다면 우선은 한 주기 쉬어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피임약 임의 중단은 향후 피임계획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기때문에 가급적 복용스케쥴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난포발달 여부를 먼저 간단한 초음파 검진을 통해 확인바랍니다.
문의에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경구피임약 피임효과
김민한
김민한 약사 시원약국 하이닥 스코어: 30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민한입니다.
21일 연용할때는 첫말부터 효과가 있습니다.
핵심은 약효농도 유지입니다.
이벤트 최근 7일간 복용패턴이 중요하고
선생님은 최근 7일에 안드셨고, 용법을 지키지 않아
피임효과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이미 사후피임약도 시기를 놓쳐 피임확률이 낮습니다.
(12시간 안에만 95%이상; 시간에 반비례 합니다.)
2주뒤에 임테기를 해보시길 권합니다.

처음 2곽까지는 호르몬 교란문제로
부정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3곽째부터 괜찮아 집니다.

또한 21알을 다안드시고 끊어 먹는경우에는 부작용이 우려되 권장하진 않습니다.
(타국가에 생리통완화, 주기변경 목적으로 소포장이 있었는데 없어지는 추셉니다. 난임이슈)

한국 식약처 안전상비메뉴얼 참조:https://nedrug.mfds.go.kr/cntnts/62
아래는 위 내용을 바탕으로한 동영상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