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페니드와 알프람정을 같이 먹으면 약효가 상쇄될까요?
가벼운 불안과 업무 중 집중력 저하 증세가 있어 페니드10mg와 알프람정0.25mg를 처방받아 복용중입니다. 원래는 페니드만 복용했는데 가끔 불안이 느껴지는 부작용이 약간 있어서 알프람을 함께 처방받았습니다. 한 번 복용시 페니드는 6mg정도 크기(약 6/10)로, 알프람정은 절반 크기로 잘라서 복용하는데, 두 약을 같이 먹으면 약효가 상쇄되지 않을 지 궁금해져 여쭤봅니다. 주치의 선생님이 복용을 해 봐야 아는 문제라고 말씀을 약간 애매하게 하셔서, 조금 더 구체적인 약의 원리가 궁금해졌습니다.

또 복용 습관에도 궁금한 점이 있는데, 페니드의 경우 약효가 강한 것 같아 일주일에 2-3일 정도 복용을 중단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처럼 복용하는 습관이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answer Re : 페니드와 알프람정을 같이 먹으면 약효가 상쇄될까요?
박은진
박은진 약사 새봄약국 하이닥 스코어: 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박은진입니다.

두 약을 같이 먹으면 약효가 상쇄되지 않을 지 궁금해져

- 두약이 하는 작용이 상쇄되는 것은 아니지만 약을 먹었을 때 느끼는 효과적인 면에서는 그렇게 느낄 수도 있기에 의사가 먹어봐야 알 수 있다고 말씀하신 듯 합니다.
약물의 작용기전이 서로 조금 다르지만 기전만으로 모든 증상을 설명하기는 어려움이 있으니 한번 복용하셔 보시고 본인에게는 더 도움이 되는지 되지 않는지는 주관적인 증상의 경감에 대해 확인하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페니드의 경우 약효가 강한 것 같아 일주일에 2-3일 정도 복용을 중단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처럼 복용하는 습관이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 가벼운 불안과 업무 중 집중력 저하로 인해 약물을 복용하시는 상황이라면 복용에 대한 것은 환자분이 집중도 잘 하시고 불안도 느끼지 않는 경우라면 간헐적으로 복용을 한다고 해서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두가지 약물 모두 약물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게 되는 약물이기에 일정 기간을 통한 치료를 목표로 하신다면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확하게 복용하고 끊는 것이 바람직하겠기에 이 부분은 주치의와 좀 더 면밀한 상담을 하시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