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고환에 스토레이드 연고를 바르는 것에 대해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음낭습진으로 고통받고 있는 성인 남성입니다. 제가 군대 있을 시절에 음낭습진이 너무 심해 가려움증으로 고통을 매일매일 받았었습니다.
아토피 처방 용도로 받은 스테로이드 연고를 7개월정도 꽤 자주 고환에 연고를 도포하였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제 친구가 스테로이드 연고를 고환에 자주 바르면 불임증이 나타날수 있다고 하며 연고 주의사항에 남성 성기에 절대 도포하지 말라고 주의 사항이 적혀있다고 저에게 말하였습니다.
저는 제 친구의 말을 듣고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제 친구의 말대로 저처럼 국소적 스테로이드 연고를 장기간 고환에 도포하면 불임증이 나타날 수 있나요?
그동안의 저의 행동에 큰 후회가 되며 상당히 겁이 납니다.
비뇨기과 전문의님께서 답변 해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불임이 됐을까봐 상당히 두렵습니다.
불임 됐을 가능성이 있으니 비뇨기과에 가서 정자 검사를 받는게 좋을까요?
냉정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선생님


answer Re : 고환에 스토레이드 연고를 바르는 것에 대해 질문 드립니다.
이영진
이영진 전문의 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70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영진입니다.

예, 반드시 불임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크게 걱정하지 마시고, 비뇨기과에서 정액검사를 한번 받도록 하십시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고환에 스토레이드 연고를 바르는 것에 대해 질문 드립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어떤 연고를 바르셨나요? 너무 강한것을 오래 바르면 피하지직의 위축이 올수 있습니다. 피부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른다고 해서 남성의 생식능력에 영향을 주지는 않으니 너무 걱정하지마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