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몸이 간지러운데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샤워를 하고 나거나, 오래 앉아있거나 하면 몸이 간지럽길래 이유를 계속 찾아봤습니다.
샤워의 경우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몸이 간지럽다는 것을 알았는데, 오래 앉아있거나 다른 경우에는 왜 간지러운지를 모르겠습니다.
사실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할 때 몸이 간지러운 이유도 잘 모르겠네요. 전에는 이런 적이 없었는데 최근들어 갑자기 이러네요.

두드러기가 난다거나 피부가 갈라진다 거나 하는 증상은 하나도 없습니다. 피부는 겉으로 보기엔 완전 멀쩡합니다.

피부를 보면 너무나도 멀쩡한데 너무 간지럽게 느껴집니다.

항상 간지럽게 느껴지는 것은 아니고, 위에 언급한 것처럼 오래 앉아있거나, 자려고 누울때 주로 간지러움을 느끼는 거 같습니다.
전에 다른 피부과에서 처방 받은 알러지 약을 일주일간 복용 했을 때는 괜찮았는데, 약을 다 복용한 후 3, 4일 만에 다시 간지러움이 느껴졌습니다.

전에 방문했던 피부과에서는 계속 이 증상이 지속되면 다른 병일 수도 있다고 해서 대학병원 가서 확인해보라고 했는데, 피부과가 맞을 지 아니면 다른 내과?로 가야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피부가 약간 건조한데 매일 로션 바르고 보습 작업을 해줍니다. 그리고 가려운 곳은 일부는 약간 습하고 일부는 약간 건조해서 어떤 상황에서 간지러운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몸이 왜 간지러운걸까요?


answer Re : 몸이 간지러운데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손원진
손원진 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입니다.

1. 한의학에서는 간지럽다는 증상을 순환장애로 봅니다.
간지럽다는 느낌은 피부를 긁어주는 동작을 유도합니다. 피부를 긁으면, 해당부위의 혈액순환이 증가합니다. 그러면 그 부위 피부가 다소 붉어지게 되고, 잠시 가려움은 덜해지게 됩니다. 피부가 붉어진다는 것은 그 부위로 피가 더 몰려왔음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해서 가려움증이 해결되면 몸은 더 가렵다는 신호를 보내지 않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증상이 자주 반복되거나, 긁어도 계속 가려우면 치료의 대상으로 보게 됩니다.


2. 샤워를 하면 특정 부위 피부가 자극을 더 받을 수도 있고, 오래 앉아 있으거나 하면 전반적인 혈액순환이 감소하게 됩니다. 자기전에는 다른 자극들이 차단되는 시간이기에 피부 가려움증 신호가 증폭되기도 합니다. (밤늦은 시간 주위가 조용해지면 시계 바늘 소리가 들리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야간에 시계바늘이 더 힘차게 돌지는 않습니다. )

3. 피부과 알러지 약은 가려움을 가라앉히는 진통제 같은 의미와 비슷합니다. 약기운이 떨어지면 다시 가려워집니다.

4. 피부의 순환이 저하된 원인을 한의학적으로 찾아가는 방식은 매우 다양합니다. 체질적인 문제, 위장 소화관 관련 문제, 스트레스(열) 문제 등등.. 이런 다소 몸 전체적이며, 조금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몸을 건강하게 해주기 위한 한약, 침 처방을 병행하여 치료합니다.. 물론 치료가 쉽지는 않으며, 건강개선을 통해 결과적으로 피부 건강을 찾아야 재발을 막을 수 있기에.. 충분한 시간과, 고민이 필요합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몸이 간지러운데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한성호
한성호 한의사 위드유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한성호입니다.

가려움증은 일반적으로 외부 자극과 무관하게 내부적인 문제로 일어날 수도 있으나, 외부 물질과의 가벼운 기계적 접촉, 주위의 온도의 변화, 화학적 물질이나 전기적 자극, 피부 건조 등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긴장, 불안, 공포 등의 심리적 상태에 의해서도 심해질 수 있으며, 주로 저녁에 가려움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속적인 가려움이 아니라 간헐적인 가려움이라면 다른 내과 적인 질환에 의한 가려움일 가능성은 적으며 약을 복용하면 좋아지는데 중단하고 나면 다시 가려운 증상은 알레르기나 아토피와 같은 만성적인 질환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외에는 환경적인 문제나 피부가 건조하거나 하는 관리 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습 진정의 관리를 잘 하는 가운데 증상이 지속된다면 전문적인 알레르기 관련 검사와 치료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