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얼굴만 두드러기가 나요.
두드러기가 난 지 이제 3주가 지나가는데 응급실약 일주일치와 동네 피부과 일주일치 약을 먹고도 좋아지기는커녕 더 심해져서 다른피부과 약 일주일치 먹는 중입니다. 최대 6주는 지나야 두드러기가 사라진대서 기다리는 중이지만 6주 이후에도 두드러기가 계속 나면 무슨 과에서 무슨 검사를 받아봐야 할까요??? 혹시 피부 문제가 아니라 몸 속 내부의 문제일 수도 있나요???

증상: 얼굴에만 두드러기가 처음엔 작게 팽진으로 열감과 가려움을 동반해서 나타남. 현재는 얼굴 양 볼을 다 덮을 정도로 범위가 넓어지고 열감과 가려움과 따가움을 동반하여 나타납니다. 시간대는 하루종일 아무때나 나타났다 들어갔다 반복중이고, 밤-새벽 시간에 제일 심하게 두드러기가 올라옵니다. 처음엔 한시간 정도 지나면 사라졌는데 요즘은 몇시간이 지나야 사라집니다...

병원에서 마스크를 써서 그렇거나 뭘 잘못 바르거나 닿은 거 같다고 하셨지만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는 거 같았습니다. 마스크를 써서 그렇다기엔 눈두덩이에도 많이 나고, 새로산 화장품을 마침 발랏엇는데 처음 두드러기가 나고 바로 끊었고 한번도 화장품때문에 피부에 트러블 하나 나본 적 없습니다... 원인이 될 만한 게 없는 거 같은데 전혀 낫지않고있습니다...


answer Re : 얼굴만 두드러기가 나요.
차형기
차형기 전문의 오라클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차형기입니다.

얼굴에만 두드러기가 나셔서 많이 힘드시겠습니다. 두드러기는 음식이나 약이나 벌레물리거나 식물에 닿는등 인체 외부에 있는 이종 단백질이 피부와 접촉하거나 전신 흡수로 인해 나타나는 과민반응으로 내몸 면역체계상 항체가 형성되어 있는 상태에서 외부 항원이 결합되어 나타나는 제 1형 면역반응이죠.

따라서 말씀드린 것중에 원인이 없다면 알수 없지만 일단 지금 다른 피부과에서 약을 드시고 있으니 어느 정도 증상 호전이 될때까지 투약을 하시고 조금 증상이 좋아지면 혈액검사나 피부반응검사를 통해서 원인을 알아보셔야 겠습니다. 대개 두드러기는 몸통이나 팔 다리같은 넓은 부위에 잘 생기는데 얼굴에만 국소적으로 생긴다면 사용하신 화장품이나 마스크에 의한 것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모쪼록 1-2달내에 증상을 가라앉혀서 만성두드러기로 가지 않도록 투약과 치료에 전념하시면서 푹쉬고 컨디션 조절잘하시면서 회복하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다만 뜨거운 사우나 찜질 음주 피부 마찰 같은것은 기존 증상을 악화시키니 조심하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얼굴만 두드러기가 나요.
한성호
한성호 한의사 위드유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한성호입니다.

현재 눈 주위에 두드러기가 오랫동안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눈 주위 두드러기는 피부가 두꺼운 다른 부위에 비해서 생겼던 두드러기가 진정되는 데 시간이 좀 더 필요합니다. 약 복용하시면서 찬 수건으로 진정을 시켜주면 정상 회복에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는 면역 과민반응인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두드러기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다양한 알레르기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요인들을 찾아서 사전에 차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인으로는 음식, 약물, 식품첨가제, 외부환경 등 다양합니다. 만성화가 되기 전 빠른 시일 내에 병의원에 내원하셔서 보다 정밀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을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