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급성 소음성 난청일 가능성이 있을까요?
어제 갑자기 큰 소음에 노출됐습니다.
노트북의 음량이 갑자기 100퍼센트가 되었고(노트북의 100퍼센트 음량은 스마트폰의 100퍼센트 음량과는 차이가 큽니다.), 저는 그 소음에 1~2초 가량 양 귀에 이어폰을 통해 노출되었습니다.
그 후 이충만감이라든가 이명같은 것은 없었으나, 약간 귓구멍에 통증이 있었습니다.
통증이 멎은 후 유튜브 등지에서 찾은 난청 검사를 실시해, 12000헤르츠~150헤르츠까지 잘 들리는 것을 확인했고
그래도 불안해 방금 이비인후과에서 간단한 진료를 받고 돌아온 상태입니다. 의사 선생님의 목소리가 양 귀에 균등하게 들리는 지, 지금 귀가 잘 안 들리는지를 확인하신후, 귀 안을 보는 도구를 통해 양 귀를 보신 후 딱히 검사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며 돌려 보내셨습니다.

하지만 제가 걱정하는 부분은, 급성 소음성 난청이 초기에는 별로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후에 증상이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어떤 가요.... 급성 소음성 난청이라는게 총성이나 폭발음 급의 큰 소리로 발생한다는 것을 알고 있고, 이어폰을 통해 출력되는 노트북 100%음량의 데시벨이 80dB정도 라는 것도 확인했지만 아직 귀가 뭔가 문제가 있는 것 같고 불안합니다.


answer Re : 급성 소음성 난청일 가능성이 있을까요?
장형준
장형준 전문의 잇츠비의원 하이닥 스코어: 5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덕분에 한시름 놓았습니다!!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덕분에 한시름 놓았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장형준입니다.

소음외상에 의한 급성 난청에 대해 질문해주셨군요.
튼 소리에 짧게나마 무방비로 노출되어 급성 소음성 난청이 걱정되신다고 하셨네요.

먼저 질문자분을 직접 진찰하지 않아 답변에 한계가 있는 점 양지 바랍니다.
정확한 것은 청력검사를 통해 알수가 있습니다.
유튜브 등지에서 찾은 검사보다는 이비인후과에서 정식으로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 청력이 정상이라면, 급성 난청은 발생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걱정하시는 소음성 난청이 후에 나타나는 것은 오랜시간 소음에 노출되었을 때 입니다.

소음외상 정도는 소음양(dB) X 노출시간으로 결정됩니다.
큰 소리라도 아주 짧게 노출되었다면 그만큼 외상 충격이 작습니다.
하지만, 낮은 소음이라도 아주 장기간 (수년)에 걸쳐 노출되면 서서히 난청이나 이명이 생길 수 있습니다.

걱정하시는 나중에 증상이 생기는 경우는 후자에 해당합니다.
보통 산업 작업장에서 많이 발생하는 경우이지요.
따라서 현재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다만 안정을 취하고 충격에 회복될 시간과 여유를 갖도록 하십시오.
추가적인 소음을 피하시고요.

특히 이어폰 사용은 꼭 피하십시오
평소에도 이어폰 사용은 귀건강 (외이도염, 청력 저하 등)은 모든 면에서 안 좋습니다.
특히 주위 소음환경에서는 더욱더요

불안하시면 일단 이비인후과에서 청력검사를 하시고, 이상이 없다면 경과관찰을 하십시오.
그리고,. 후에 증상이 발현되면 조치를 취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