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과 산동제 질문 드려봅니다.
8/15일 급성으로 각막궤양이 와서 응급실 입원후 안약 치료 및 외래 치료를 현재까지도 받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8월달부터 넣기 시작한 비가목스, 버간 등 3종류의 안약과 같이 산동제인 아트로핀 안약을 한달반가량 10월 1일까지 하루에 2번씩 꼬박 넣고 치료 경과가 좋아 다른 안약을 감량함에 따라 10월 1일 산동제인 아트로핀안약도 끊게 되었습니다.

허나 아트로핀을 끊고 5주뒤 진료인 11월 6일까지도 반대 편 눈과 비교했을시 동공이 산동제를 넣었을때에 가장큰 동공확장에서 절반정도 밖에 더이상 줄어들지를 않았고 동공이 살짝 찌그러진 모양입니다.
담당선생님께서는 앞으로도 근육이 약해져 돌아오지 않을것과 같이만 말씀하시고 일상생활은 이상 없다고 대수 롭지 않게 진료 보셨는데

현재 아트로핀을 끊은지 7주차인 오늘까지도 5주차의 모습과 동일한 크기에 찌그러진 모양이 반대쪽 눈과 다릅니다.

각막궤양을 고치려다 장애를 얻은건가요? 아니면 아트로핀 넣은 기간이 한달반 가량되니 그만큼 더 기다려야하는건지요

어머니가 항암치료 중이라 몸 여기저기가 망가지는것에 대해 실망과 좌절을 하루에도 몇번씩 하시고

거울만 봐도 보이는 동공 상태에 현재 상황을 너무도 힘들어하십니다 해결 방법은 없는건지요


answer Re : 안과 산동제 질문 드려봅니다.
우성욱
우성욱 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어려운 상황에서 등불이 되어주신 우성욱 선생님에게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등불이 되어주신 우성욱 선생님에게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아트로핀을 중단했음에도 동공이 원래 크기고 안돌아오는 상황이군요.
각막궤양이라는 염증이 생기게 되면 동공의 크기를 조절하는 홍채에도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궤양이 심할 때에 산동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홍채가 염증으로 인해서 녹으면서 주변의 각막과 수정체와 영구히
유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산동제를 점안하게 되며 또한 통증을 줄이는 효과도 있어서 산동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각막궤양이 호전되어 약을 산동제를 중단하면 동공모양은 대부분은 원상회복이 됩니다. 하지만 일부의 경우 특히 궤양의 염증정도가 심했다면 홍채근육이 염증으로 인하여 약해져버려서 완전히 안돌아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돌아오는데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상황은 각막궤양에 의한 결과물이지 치료가 잘못되어 생긴 현상은 아닙니다. 현재의 상황이 힘드시더라도 지금의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좀 더 지나면 홍채기능이 회복될 수 있으니 희망을 가지고 조금 더 기다려 보시기 바랍니다.
큰 도움이 못 되어 송구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