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녹내장과 망막검사 관련 문의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문의 드릴 게 있습니다.
제가 대학병원에서 녹내장검사를 1년에 2번씩 받고 있는데요,
한번은 간단한 안압, 시력정도이고 두번째는 녹내장 정밀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약 18년정도 전에 눈의 외상을 접한 이후 검은 점같은게 눈에 보이기 시작했는데요.
이걸 비문증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이 비문증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도 있지만 외상으로 인해 문제가 생겼을 경우
괜찮은 경우가 있고 망막에 문제가 생겨서 망막박리나, 망막열공으로 인해 생긴 것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제가 대학병원에서 약 6년정도 녹내장 치료를 받으면서 특이 소견은 없었는데요.
이 녹내장 검사 과정에서 비문증 관련하여 망막박리나 망막열공같은 질환을 발견할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알아보니까 망막검사를 하려면 눈에 산동제를 넣어서 망막주변부를 의사선생님께서 자세하게 봐야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녹내장 검사과정에서도 눈에 산동제를 넣긴 하는데 이때 하는 산동검사는 그냥 단순히 녹내장을 위주로만 보는 검사인지
아니면 망막도 같이 보는 검사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산동제를 넣고 의사선생님이 주변을 살펴보거나 하는 적은 없었습니다.
따로 망막검사를 받아봐야 하는 건가요?
그리고 외상으로 생긴 비문증이 현재까지는 괜찮다고 해도 나중에 열공이나, 박리로 진행이 될 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녹내장과 망막검사 관련 문의 드립니다.
우성욱
우성욱 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산동제를 점안하고 검사를 한다는 것은 대부분 주변부 망막까지 검사를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주변부 망막까지 검사를 했을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추후 정밀검사시에 산동을 했으니 주변부 망막까지 검사가 되는 것인지 여쭤보시기 바랍니다.
이전에 외상으로 인해 생긴 비문증은 오래됐기 때문에 이로 인해서 망막열공이나 박리가 새로 생길 가능성은 거의 없어보입니다. 너무 걱정마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