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고양이한테 베임
어제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와 놀다가 고양이 손톱에 손가락을 조금 깊게 베인 것 같은데, 회복되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다 아물기 전까진 계속 밴드를 붙이고 있는것이 좋을까요?


answer Re : 고양이한테 베임
남상호
남상호 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상처가 다소 깊어도 폭이 아주 좁다면 대개는 봉합수술이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피가 잘 멎지 않을 정도였다면 봉합수술이 필요한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오염된 상처가 아니라면 소독약을 바르는 것이 오히려 상처 회복에 역효과를 낼 수도 있으므로 소독은 자제하시고 그 자리에 재생테이프를 붙이도록 하세요. 소독약의 효과는 무차별 폭격과 같아서 정상 조직에도 손상을 입히기 때문에 오히려 상처 치유를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재생테이프를 붙이는 밀폐드레싱을 해도 감염될 가능성은 거의 없으므로 굳이 소독하지 않아도 됩니다.

상처가 났을 때 그 자리에 바로(수시간 이내) 재생테이프를 붙이면 딱지가 생기지 않거나 얇은 딱지(딱지라고 할 수도 없을 정도)가 생긴 후 상처가 아물며 그 방식이 흉터를 최소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상처가 아무는 데는 대략 1-2주가 소요됩니다.

다만 파상풍 감염을 염려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상처를 열어두는 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흙과 접촉하는 편이면서 파상풍 예방 접종을 받지 않은 반려동물한테 물리거나 긁혔다면 파상풍 감염을 염려해야 하며 파상풍 접종이 가능한 병원(큰 병원, 일부 개인의원)으로 내원하시어 그에 대한 대비도 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