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건강검진 뇌 mri 검사결과 미세혈관병증 이라 통보 받았는데 무슨 병이며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요?
건강검진 시 뇌mri검사에서 미세혈관병증 이라 통보 받았는데 어떤조치가 필요한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건강검진 뇌 mri 검사결과 미세혈관병증 이라 통보 받았는데 무슨 병이며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요?
김정희
김정희 전문의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8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정희입니다.
뇌mri검사에서 미세혈관병증의 경우 영상에서 확인되는 것으로 쉽게 생각하면 뇌의 미세 혈관이 막히게 되는 것으로 영상에서 눈이 내린 듯한 소견들이 여럿이 보이는 경우에 해당되어 퇴행성 변화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하수구도 오래 쓰면 막히듯이, 혈관도 말단부의 미세혈관에 혈액순환장애 등의 원인이 백질에 하얀 반점 처럼 보이는 뇌세포 손상을 만드는데, 판독 소견 상 small vessel disease라고 기록되며 심한 경우에는 열공성뇌경색이라는 의학적 용어를 사용합니다. 이 부분이 증가되면 뇌경색의 조기 위험 인자로 볼 수도 있으므로 시간이 지난 뒤 추적 영상 검사 등을 고려해 보시면 되고 뇌 혈관 검사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특별한 증상을 일으키지는 않고, 경미한 인지기능 저하나 어지럼증 등이 유발이 될수 있는데, 추적검사를 1년 정도 뒤에 해서 미세혈관병증이 증가하지 않는다면 지켜보시는 것이 더 좋을 거 같습니다.
추가로, 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이 있다면 이에 대한 치료도 미세혈관병증을 악화시키지 않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고령의 경우 더 많이 보이는 데 실제 임상에서 환자분의 호소하시는 상태 등을 확인해야 하며 뇌 혈관 상태를 점검해야 하는 수준이므로 전문의 진료도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다투는 소견은 아니니 너무 걱정하시지 말고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 등을 하시고 지켜 보시고 증상이 발현할 경우(전조가 있을 경우) 검사를 하시는 편이 좋을 듯 합니다.
뇌졸중의 경우 실제 오늘 검사를 했다고 안심할 수는 없는 경우도 있으니 경과 관찰은 필요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