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대상포진 후 신경통 치료 문의
10월 초에 심한 방광염과 헤르페스 2형이 동시에 왔습니다.
전반적인 증상은 하복부 통증과 배뇨통 음부통증, 엉덩이 뒤 허벅지 통증(왼쪽 오른쪽 모두), 수포증세(한개의 수포)이었습니다.
항생제와 항바이러스를 복용하였고
수포는 바로 들어갔으나 위에 열거한 통증들은 전혀 나아지지 않아 한달동안 항생제를 복용하다 끊은 상태입니다.
여전히 통증은 지속됐구요
엉덩이 허벅지 신경통이 헤르페스 2형으로 발생한 줄 알고 산부인과, 비뇨기과, 통증의학과 여러군데를 방문하였지만
헤르페스 2형은 신경통이 없고 척주에 이상이 있을 수 있어(허리디스크, 좌골신경통등) 통증이 있을 수 있다는 말만 들었습니다.

그래서 신경외과에서 허리 엑스레이와 MRI를 두번이나 찍어보았으나 허리쪽은 전혀 이상이 없다고 진단받았습니다.(평상시 허리통증은 전혀 없습니다.)
일단 통증이 너무 심해 어제 신경차단 주사와 신경통약을 처방받은 상태입니다(리리카)
주사와 약물 덕분인지 통증은 좀 잡힌거 같은데(저녁때 좀 심한건 남긴 했습니다.)..

이제 와서 생각해보니 제가 대상포진이었을까 싶습니다.

10월초 헤르페스2형 발병당시 성기부분에 수포가 하나가 올라왔을 즈음에
꼬리뼈 바로 아랫부분 엉덩이 골이 시작되는부분에 극심한 가려움증이 있었습니다.
참다 참다 긁었을때 손에 주황색 물같은것이 묻어났었고(아마 수포가 터지면서 생긴 물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거울로 확인했을때 마치 모기 물린 자리 처럼 두 개가 있었습니다 긁어서 터진 자국이 있었구요.
근데 그 부위는 눌러도 아프거나 그러지 않았습니다. 쓰라린 것도 없었구요.
이게 뭐지 싶었지만 방광염으로 인한 통증, 헤르페스 2형 발병에 대한 충격으로 전혀 대상포진에 대해 생각도 못했습니다.

1. 만약 대상포진이었을 가능성도 있었을까요?
그래서 엉덩이 허벅지에 신경통이 발생하고..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남은것인지요.

2. 만약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라면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는것인지요
일단 신경외과 신경차단 주사를 일주일에 한번씩 맞기로 했고, 리리카를 지속적으로 복용해보려고 하는데 찾아보니 대상포진 후 신경통 치료와 비슷한 부분이 있는데 계속 이렇게 치료를 해도 괜찮은지 궁금합니다.(신경과나 통증의학과에 가지 않아도 되는지요)

여태까지 너무나 많은 병원을 다녔고, 모른다는 얘기만 들었고 직장인이라 계속 회사를 빠질 수 없어
답답한 마음에 길게 문의글을 남겼습니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대상포진 후 신경통 치료 문의
박종원
박종원 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7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대상포진이였을 가능성은 많습니다.
신경차단 주사는 스테로이드가 포함되어 있지만 않다면 상관없습니다.
리리카는 증상이 심한 경우에만 권합니다.
대상포진후 신경통의 치료는 환자가 호소하는 정도에 따라 정해지며
원칙이 정해져 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