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허리디스크 진단 (다리저림 없음)
- 2019년 6월 - 회사에서 아침에 국민체조 하다가 허리숙여 팔뻗다가 최초로 허리 통증 발생 (내원시 염좌 의심 - 누워서 다리를 쭉피고 올릴때 서의 90도 까지도 통증없이 올림)
- 그후로 1년 1~2번씩 무거운 짐을 들어가 구부릴때 뜨끔한 통증이 오면 2~3주간 복대와 소염제 먹으며 버팀
- 2021년 8월 종합검진시 요추 CT - "결론 중심부 수핵 탈출증 (요추 4-5번, 5번-천추 1번) 요망 - 증상 지속시, 임상과 상담 및 MR"
- 위 증상들과 진단결과를 보면 허리디스크가 맞는것 같은데 다리 저림증같은 동반 통증이 왜 없는걸까요? 참고로 저는 어릴때부터 측만증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릴때부터 비만이구요...


answer Re : 허리디스크 진단 (다리저림 없음)
김상엽
김상엽 한의사 마디로한의원(뚝섬) 하이닥 스코어: 4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상엽입니다.

꼭 MRI나 CT와 같이 영상진단 결과와 다리저림과 같은 증상이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디스크가 돌출이 되었더라도 신경을 완전히 누르지 않는 경우에 증상이 발현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최신지견 논문들을 찾아보면 MRI결과와 요통과 저림 감각이상과 같은 증상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CT, MRI는 참고를 하시고 실제로 발현되는 저림 증상과 통증을 치료해 주는 것이 실질적으로 더 도움이 되는 치료라고 생각이 됩니다. 요통이라든지 이런 불편한 증상을 치료 받으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허리디스크 진단 (다리저림 없음)
김태현
김태현 전문의 의료법인 토마스 의료재단 안양윌스기념병원 하이닥 스코어: 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태현입니다. 중심부 수핵 탈출증의 경우 신경근 압박이 동반되지 않았다면 다리저림과 같은 동반 통증 없이 허리통증만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까운 병원에서 진료 보시고 추가 검사 혹은 보존적치료 받으시고 꾸준히 관리하시면 호전될 것 으로 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