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코 변형과 시신경과의 관계
안녕하세요
제가 잠을 잘때 저도 모르게 오른쪽 코 측면에 손을 대고 코를 누른채 잤었어요 (사진첨부)
일어나면 손도 저리고 코도 얼얼하고 붇고 막혔어요. 1,2년 가까이 저렇게 자다가 이제 고쳤어요ㅠ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되지만 자고 일어나면 눈주위와 코날개를 뭉개면서 자고 있더라구오ㅠ

한때 사진의 진한 핑크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묵직했는데 누르면 ‘막’ 같은 얇은 뼈인지 연골인지 모르겠지만 꺼덕꺼덕 거리고 붇고 코가 살짝 막혔었는데, 멍이 안들었고 많이 아프지 않아 방치했습니다.
근데 그 후로 찐핑크 부분에 코가 살짝 막힌 느낌과 조금 묵직한 느낌이 계속 듭니다. 거울을 보는데 습관때문인지 오른쪽 코와 광대가 (꺼졌다?)쳐졌더라구요.

그리고 위에 연한 핑크 부분은 잘때 손에 자주 눌려진 위치인데 가끔 저부분에 가스가 찬 느낌이 듭니다. 걱정인건 일년 전 안압이 높고 빛번짐이 심해져 녹내장 oct검사를 받았는데 검사 걸과 오른쪽 코 상측 부분의 시신경이 얇아져 검사결과에 붉은색이 띄었고 안저사진에서도 해당위치의 시신경이 약하다고 나와서 oct정기검진을 받고있어요.

잘때마다 장시간 코와 눈근처를 눌러져서 시신경에 무리가 갔을 수도 있나요? 시신경에 영향을 줬을지 코안 내부에도 영향을 줬을지 알아보려면 ct나 mri찍으면 나오나요? 너무 오래 안좋은 습관으로 자서 걱정이네요

진한 핑크색 부분이 묵직한 부분이고 연핑크부분은 가끔 땡기는 느낌이 듭니다! 병원을 가봐야할까요? 참고로 축농증과 비염은 없다고 합니다


answer Re : 코 변형과 시신경과의 관계
최민규
최민규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8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사진상 표시해주신 부분은 결국 질문자분의 코 왼쪽 부분인데 OCT에서도 왼눈이 문제가 있었던 것인가요?
코와 눈 주변을 장기간 누르는 행위는 해당 부위로의 혈류를 방해할 수 있어 녹내장에는 좋지가 않습니다.
다만, 코뼈와 안와뼈가 막아주고 있어서 자면서 얹어놓는 정도의 압박으로 시신경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지는 않습니다. 코 불편감이 있기 떄문에 코 내부의 해부학적 구조 파악을 위해 CT를 먼저 촬영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만, 해당 내용은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의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시신경에 영향을 줬을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지난번에 했던 검사들(OCT, 안저검사)을 진행해보시고 변화양상을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면습관으로 인한 시신경의 변화가 유의미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확인차 검사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가장 좋은 것은 앞으로는 눈과 코가 눌리지 않도록 수면습관을 교정해서 유지하시는게 본인에게 제일 좋겠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될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