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겨드랑이 멍울이 계속 만져져요
안녕하세요 해외에 거주하고있어서 이렇게 하이닥을 통해 여쭐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저는 9월 2일에 2차 백신을 맞고 발열과 함께 겨드랑이 통증이 있었어요. 그때 멍울을 발견했구요. 후기를 찾아보니 림프절이 부을수도 있다고해서 한달은 신경쓰지 않고 두었는데 이후에도 계속 만져져서 너무 걱정이 되었습니다. 항생제도 2주 복용했지만 사라지지 않았어요. 부모님 모두 암 이력이 있으셨기 때문에(폐암, 대장암) 불안한 마음에 초음파도 해봤고 피검사도 해봤는데, 피검은 정상 그리고 초음파는 노멀 림프노드라며 조직검사도 필요치 않다고 했습니다.
이제 4개월 넘게 이 멍울이 만져지는 중이구요, 액와부 쪽이라 만세자세로 있을때는 좀 세게 눌러야 만져지지만, 팔을 몸에 붙인 상태로 만져보면 여성 새끼손가락 끝마디 정도의 크기로 만져지거든요. 약간 길다란 모양이고 위아래로는 잘 움직여요. 엄청 물컹하지도 돌처럼 딱딱하지도 않지만 종종 탱탱볼 같은 느낌이라 전 개인적으로 딱딱한거 같아서 아직도 걱정입니다.
이렇게 만져지는데 제가 받은 초음파 결과지에는 rim이 3mm이하라고 꺼져있어서 혹시 초음파를 다른곳을 본게 아닐까 하는 걱정도 들고요.

4개월 정도 지속되고있고 통증과 크기변화 없는 이 겨드랑이 멍울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걸까요?
답변 미리 너무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한해 되세요!


answer Re : 겨드랑이 멍울이 계속 만져져요
유선경
유선경 전문의 의료법인 일산복음병원 하이닥 스코어: 4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유선경입니다.

해외에 거주하고 있어서 더욱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백신을 맞고 나면 발열과 겨드랑이 통증이 흔하게 볼 수 있죠.
멍울도 자주 발견될수 있구요. 림프절이 부을수도 있죠.
원인은 백신 때문일 수도 있고, 기타 신체 자극이나 다른 신체 외부 침입 물질 때문에도
생길 수가 있죠.
항생제도 2주 복용했다면, 충분히 복용했으니,
세균때문에 생긴 질병이면, 사라졌을꺼 같구요.
초음파도 해봤고 피검사도 해 보셨는데,
피검사는 정상이고, 초음파검사도 특별한 점이 없으니까,
걱정하실것은 없습니다.
멍울이 만져지고, 만세자세로 있을때는 좀 세게 눌러야 만져지고,
팔을 몸에 붙인 상태로 만져보면 여성 새끼손가락 끝마디 정도의 크기로 만져지는 정도이니까.
이런 증상이 바로 걱정할 필요 없는 상태입니다.
약간 길다란 모양이고 위아래로는 잘 움직이고,
엄청 물컹하지도 돌처럼 딱딱하지도 않지만 종종 탱탱볼 같은 느낌이
바로 별로 걱정할 필요 없는 상태. 즉, 특별한 질병때문에 생긴 멍울이 아니라는 증거입니다.
이렇게 만져지는데, 초음파 결과지에는 rim이 3mm이하라고 조금 작게 표현되어 있는거 같다는 말씀이죠?
특별한 원인 없이, 특별한 질병없이 커진 림프절(임파선)인 경우에는,
본인이 만져진다고 생각하는 크기보다는, 초음파검사상의 크기가 좀더 작은게 보통입니다.
4개월 정도 지속되었지만, 통증과 크기변화 없다는 점이 또한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증거입니다.
계속 커진다거나, 점점 더 악화되는 증상이 있으면,
특별한 질병을 의심해봐야 하지만,
현재 상태에서는 특별한 문제는 없지만, 무엇인가에 자극을 받아, 임파선(림프절)이 커진 상태이고,
그냥 경과를 지켜 볼 수 밖에 없습니다.
너무 자주 만져보거나, 너무 쎄게 반복적으로 눌러보는 것은 오히려 자극을 주어 나빠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