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코엔자임Q10 영양제 관련하여
안녕하세요 선생님, 우선 바쁘신 와중에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남겨주신 답변 보고 추가로 문의드립니다.

제가 혈압이 120~130 / 70~80 으로 고혈압 전단계라 오메가3과 코큐텐 중에 고민하다가 코큐텐을 선택하여 복용 중이었습니다.(식단조절 및 운동도 병행합니다.)

코큐텐을 선택하게 된 이유로는 부작용이 적고 음식으로만 보충이 힘들 것 같아서였으며, 서맥에도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를 보았기 때문입니다.
(24시간 심전도 검사 결과 약간의 서맥 증상이 있으나 큰 문제는 없다는 의사소견을 듣고, 스마트워치를 구입하여 늘 확인합니다. 휴식시에는 심박수 50~60 사이, 졸리거나 수면 중에는 45~50사이입니다.)

선생님 답변 중에 서맥이 있을 경우 코큐텐 복용을 하면 안 된다고 되어 있는데 어떤 이유에서일까요?

좋은 하루 보내시고 시간 나실 때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코엔자임Q10 영양제 관련하여
김민한
김민한 약사 시원약국 하이닥 스코어: 30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영양제에 의존하지 않고 건강 잘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도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영양제에 의존하지 않고 건강 잘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도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민한입니다.
죄송합니다.
제 기억에 오류입니다.
코큐텐이 심혈관에효과가 없고, 심근 수축을 촉진해
오히려 부정맥에 위험하단 자료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찾을 수 없네요;)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17031302066
비슷한 맥락의 기사만 있습니다.
(해당 내용 수정했습니다.)

드셔도 문제가 없을것 같아요.

다만 최근 19년도 미-복지부자료에 유의성이 없다는 발표가 있습니다.
https://www.nccih.nih.gov/health/coenzyme-q10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