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26세 여자 류마티스 관절염
안녕하세요 제가 작년 10월에 오른쪽 발목을 접지른적도 없는데 오른쪽 발목 복숭아뼈 아래부분이 붓더니 걷지못할정도로 통증에 시달리다가 정형외과에서 일주일간 스플린트를 유지한 채 약을 먹으며 증상 호전 후 일상생활 하였으나 12월 31일 증상이 재발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주변사람들의 권유로 류마티스내과 진료를 보았는데
혈액검사 상에서
Anti CCP 96.8
ANA 1:80 positive
CRP 1.95
Rheumatoid factor 25.5
결과가 나와서 오늘부터 류마티스내과 에서 류마티스관절염이라면서 산정특례 등록 후 아라바정 20mg 약물 복용 권유하셔서 복용하였습니다..

손가락 발가락 마디 끝부분은 부종 통증이 전혀 없고
오른쪽 발목 한 부위만의 부종 통증과 위에 보여드린 혈액검사 결과 상으로 보았을 때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 확실한 거겠죠?ㅠㅠㅠ 증상 호전위해 소염진통제 약 복용하면 3-4일만에 많이 좋아지긴 합니다... 조조강직 전혀없고 류마티스관절염은 보통 양측성?이라는데 저는 우측 발목 한 부위만 증상이 있습니다..

너무 갑작스러워서 글 써봅니다... 면역억제제 계속 복용해야 하는 걸까요..?


answer Re : 26세 여자 류마티스 관절염
이정찬
이정찬 전문의 서울조인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이정찬입니다.
일단 류마티스관절염으로 진단한 것은 별 이의가 없을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약을 먹고 호전되어 끊을 때는 시간이 오래 걸리며, 6개월 이상 증상이 전혀 없고 혈액 검사 염증 수치 등이 완전 정상 상태로 6개월 이상 유지가 되어야 약을 줄이기 시작합니;다.
아직은 계속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26세 여자 류마티스 관절염
변세진
변세진 전문의 류마변세진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 내과 상담의 변세진입니다.

류마티스 인자 RF, anti-CCP항체 둘다 양성이면서 염증수치가 올라있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의 가능성이 높겠지요.

그런데 말씀하신대로 류마티스 관절염은 일반적으로 한쪽 발목만으로 오지 않아요. 올수는 있는데 드뭅니다.

게다가 피검사 결과라고 올려주신것이 충분하질 않아요. ANA (항핵항체) 양성이신데, 왜 양성일까요? 다른 병이 있는것은 아닐까요?

사실 [한쪽 발목 관절염]이라고 하면 떠오르는것은 류마티스 관절염보다는 통풍, 척추관절염, 사르코이드증 같은 질환입니다. ANA양성이라고 하면 루푸스 관절염도 있네요.

[증상이 재발]했다는 말씀도 사실 류마티스 관절염이 맞나 의심스럽고요. 류마티스 관절염이라면 꾸준하게 통증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괜찮다가 급성악화 하는 식으로 증상이 발현하는 경우는 드물거든요.

솔직히 처방도 마음에 안드는데, 아라바(leflunomide)는 태아독성(teratogenecity)이 있는 약이라서 가임기 여성에서 1차약제로는 처방하지 않거든요. 약을 중지한다고 해도 1년 이상 체내에 남아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임신계획이 전혀 없고, 타약제 사용에도 불구하고 증상 호전이 만족스럽지 않을때 추가하는 약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맞는지를 다시 확인해볼 필요가 있어보이고요. 맞다면 보다 적절한 약으로 조절받으시는게 좋을것 같아 보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궁금하신것 있으시면 질문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