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고혈압 전단계 현실적인 식단
안녕하세요 21살 남학생입니다.
키 181 몸무게 62로 비만이 아님에도
24시간 혈압측정에서 수축기 124가 나왔습니다.
평소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을 즐겨먹고, 고기 위주의 식습관을 가지고 있어 30~40살이 되면 고혈압 판정을 받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염식을 하고 고기 위주의 식습관을 바꾸며 맵고 짠 음식(불족발, 곱창볶음, 라면, 짬뽕 등...)을 완전히 포기하지는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1.하루에 2000mg이하의 나트륨이 권장된다는데 의사/영양사 선생님들의 의견도 동일한가요 아니면 다른 수치를 권장해 주시나요??

2. 매 끼니 나트륨을 측정하기도 어렵고 밖에서 먹어야 하는 경우도 많은데 대부분 한 끼만 먹어도 2000이 넘어가는 것 같습니다. 저염식밖에 답이 없는건가요?

3. 만일 2000mg을 지키는게 힘들다고 생각하신다면, 현실적으로 식단을 어떻게 지켜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고혈압 전단계 현실적인 식단
정성우
정성우 영양사 하이닥 스코어: 4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좋은 조언 감사합니다. 꼭 명심하겠습니다!

좋은 조언 감사합니다. 꼭 명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성우입니다.
고혈압 전단계로 건강에 걱정이 많겠습니다.
영양사 관점에서 저염식사는 하루 소금5g인 2000mg이하의 나트륨 섭취를 권장합니다.
다만 현실적으로 중증의 질환을 가진 경우 아니면 환자 또는 개인이 저염식사에 대한 경각심이 떨어집니다.
최근 음식들이 고나트륨을 함유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철저하게 관리하지 않는 경우 어렵겠으나 생활습관 및 식사관리를 조절한다면 합병증 및 혈압 개선에는 분명
도움 되리라 봅니다.
저염이 어려운 경우에는 경저염식사를 권장합니다. 소금 10g인 4000mg 이하의 나트륨 섭취를 권장합니다.
소금 몇그람에 억매이는 생활 습관보다는 짠것을 많이 먹게 되는 끼니에는 채소 섭취량을 늘리고, 과일 섭취 등
보완할 수 있는 판단과 매끼 짜게 먹지 않겠다는 다짐 및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식사 시 양념을 최대한 걷어내고 섭취, 국 섭취 시 건더기 위주로 섭취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나트륨 섭취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하신다면 혈압 낮추는데에 영향을 주리라 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