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안녕하세요, 항문 근처에 여드름같은 것이 나서 환부에 스테로이드 연고 4등급에 해당하는 아드반탄을 사용했습니다(인터넷에서 찾아보니 해당 부위에 바르기에는 깨나 강한 스테로이드 연고였는데, 약사에게는 아무런 안내가 없었습니다).

나흘 정도 수차례 도포후, 혈압 상승, 다모증(제가 남자치고 털이 정말 없는 편인데 털이 빨리 자랐습니다. 매일 면도해야되는 것이 대다수 남자들의 면도주기라고 가정했을 때 저는 그 부분에서는 해당사항이 없었습니다.), 신경과민/지나친 흥분 상태를 겪었는데 이게 다 스테로이드 부작용과 어느정도 연관이 있더라구요.

제 어줍잖은 지식으로 미루어보건대, 아마 스테로이드가 부신 관련 계통에 관련된 인체 구조물들에 영향을 끼친 듯 한데

물론 부작용의 인과를 스테로이드 연고에게 전가하기에는 근거가 부족하고, 도포 당시와 딱 맞아 떨어지게 갑자기 다른 이유로 몸이 안좋아졌을 가능성도 배재하기 힘들지만 부작용 발현 간 외부 스트레스를 받은 경험이 없고 술, 담배와 술은 전혀 손 댄 적 없을 뿐더러 수면을 충분히 취했으며 식사도 거른 적이 없음을 참고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좌우간 질문은 두가지인데, 의사 선생님이 보시기에 제 부작용 경험들은 확실히 스테로이드 연고와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요?

그리고 연고 사용 중지후 사흘 정도 지났는데 혈압은 다시 안정된 것 같습니다만, 제가 알기로는 스테로이드의 잔류 기간 및 반감기가 꽤나 긴 것으로 알고있는데 상술 했던 부작용들이 지속적으로 관찰 될 위험이 있나요?

이를테면, 다모증이 계속해서 지속된다던지 같은 문제가 걱정됩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김민한
김민한 약사 시원약국 하이닥 스코어: 30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민한입니다.
1.넵 맞습니다.
외용제를 항문 점막에 바르면 전신부작용이 일어납니다.
점막이 문제라기보다는
우리몸에 체액은 원래 순환하는데
피부조직만 외부자극을 막는 형태로 되어있어
피부에 바르면 전신작용이 없습니다.
피부가 아닌 조직(점막, 안구)에 닿으면 전신작용이 있습니다.

2.보통 중단하면 금방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혹시 3~4주 이후에도 후유증이 지속되면 피부과 내원하시죠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