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2차성징 성장판
안녕하세요 중3 올라가는 중2인데 제가 올해 키가 4~6cm 컸는데 6학년때 겨털이 나서 그런건가요 아직 10cm이상 커 본적이 없습니다


answer Re : 2차성징 성장판
황미향
황미향 영양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황미향입니다.
키 성장은 유전 외, 환경, 건강, 생활습관, 운동여부, 영양상태 등에 따라 시기와 성장폭은 개인 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남자는 17세, 여자는 15세 전후로 성장판이 닫히고, 남자의 경우 액모가 보이면 급성장기의 막바지라고 봅니다.
정확한 사항은 정형외과에 방문하셔서 성장판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올해 5~6cm자라신 것으로 보아 아직 성장판이 열려있다고 생각되며, (급성장기가 늦게 올 수도 있고, 고2~3까지 급성장기 없이 꾸준히 커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사춘기인 이 시기를 운동, 영양, 수면시간 등의 관리(잘먹고, 잘자고, 학업 중 운동으로 스트레스 풀고)로 알차게 잘 보내시는 것이 키 성장에 중요하겠습니다.
참고로, 남자의 경우 급성장기(사춘기 초중반)에 8~13cm/ 감속성장기(사춘기 중후반)에 1년차, 3~5cm 2년차, 1~3cm/ 무성장판기(성장판 닫힌 이후~20세 전후) 0.1~2cm정도 키가 성장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성장호르몬은 10~2시가 가장 왕성하게 분비하므로 10시 이전의 취침으로 숙면에 들어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급적 햄버거, 피자, 초콜릿, 치킨, 빵 등의 간식과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식품 대신 채소, 과일, 견과류, 곡류 등의 식품으로 드시고, 식사는 규칙적으로 골고루 알맞게, 매일 우유나 두유(2~3컵 정도), 플레인 요거트, 치즈, 멸치, 소, 돼지, 닭고기, 두부, 콩, 생선 등의 칼슘 및 단백질 식품은 신경써서 잘 드시기 바랍니다.
줄넘기, 달리기, 농구, 축구, 피구, 수영 등 30분 이상의 운동과 학업 중 틈틈히 스트레칭, 기지개펴기 등으로 성장판 자극과 가까운 곳은 도보로 다니시거나 산책으로 하루 10~30분 정도 야외활동으로 햇볕을 쬐시는 것도 키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다달이 또는 분기별로 잰 키를 수첩에 메모해 두셨다가 키가 커나가는 추이를 쭉 보시기 바랍니다.
실천가능하고 알찬 생활 계획표를 잘 짜셔서, 건강하게 쑥쑥 크는 겨울방학이 되기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