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질문드려요
선생님 안녕하세요.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겨드랑이가 조금 부어있어 동내병원에서 초음파를 봤습니다.
동그란공처럼이 아닌 약간 두드러기처럼 올라와있었어요. 부어있는 부위는 지방이 조금 뭉쳐서 튀어나와보인다고 했습니다. 그아래 림프도 살짝 부어있다고 했구요.
제궁금증은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겨드랑이 지방종같은게 검색이되던데요. 크기들도 엄청크고 수술후기들도 많구요.
지방뭉쳐있단 소견을 들으면 무조건 커지고 수술하고 해야하는건지… 크기가 안커지고 변하지 않는경우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지방종은 왜생기는지도 궁금하구요.
이런 경우도 겨드랑이 초음파를 주기적으로 보면서 더 커지는지를 확인해야하는건가요?
그리고 림프 조금 부어있단건(일쩜몇센치라고 하며 살짝 부어있다고 했습니다) 그냥 두면되나요? 림프절은 피곤하더나 면역력떨어지거나 염증있을때 그럴수 있다고 들었는데요. 따로 약을 먹어야하는건지요?


answer Re : 질문드려요
이영미
이영미 전문의 이영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영미입니다.
지방종은 생기는 원인이 없습니다.
두드러기처럼 만져진다면 실제 지방종일 가능성 보다는 정상 피하지방이 울퉁불퉁하게 만져지는 것 같습니다.
겨드랑이에는 부유방 조직이 있을 수 있는데 부유방 조직과 지방조직이 밀도가 다르기 때문에 울퉁불퉁하게 만져질 수 있습니다. 림프절도 그냥 놔두시면 됩니다.
지방종은 암과 관련이 없기 때문에 꼭 수술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주기적으로 관찰하지 않으셔도 되구요. 촉진상 계속 커지는 느낌이고 딱딱해진다면 진료를 다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약은 드시지 않아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