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21살 삼킴장애 의심.
안녕하세요 21살 남자입니다. 제가 작년 11월 초 쯤에 화이자 1차백신을 오전에 맞고 당일 저녁에 밥을먹는데 가슴이 조이고 답답한느낌과 목에 음식을 넘기기 힘든 증상이 나타났습니다.그래서 타이레놀을 한알먹고 잠을자고 백신 부작용으로 인해 심장문제인거같에서 병원가서 피를뽑고 심전도검사를 하였습니다. 다행히 문제는 없는거같다고 하셨습니다.그뒤로 약 처방 받으면서 가슴통증은 점차 사라졌습니다. 근데 백신맞고나서 먹는양이 절반으로 줄고 조금만 먹어도 배부른 현상이 나타났습니다.치킨,피자,햄버거,떡볶이등 골고루 먹을수 있는 상태로 돌아오고 이때까지는 삼키는 데에는 문제없어서 그려려니 하고 지냈는데 갑자기 상복부 통증,위가 콕콕쑤심,위경련,명치통증 트름이 잦음 등 여러가지 증상이 생겼습니다.위통증은 단순 스트레스인줄알고 지냈습니다. 제가 2달동안 목감기가 진행중이였는데 목감기 약을 먹어도 호전되지 않았습니다.일주일전부터는 목에 가래가 심하게생기고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현상이느껴지면서 목이 간질질하고 가래를 뱉으려해도 나오지않고 음식먹는것이 살짝 불편했습니다.그래서 병원을가 코와 목을보고 후두내시경을 하였는데 비염이 살짝있고 목에 살짝 염증이있다고 하시고 인후두 위산 역류 질환 증상같다고 하셨습니다.그래서 위염약,기침가래약,알러지약을 2주처방받고 집에서 밥을먹으려하는데 죽을 삼키는게 힘들정도로 증상이 악화되었습니다.그래도 먹어야되겠다는 생각에 음식을 삼키면은 죽에있는 작은 건더기들이 목에 계속 걸려서 물을 마셔야 넘어가고 목넘김이 부드럽지 않은거같습니다.물먹는것도 신경쓰면서 먹어야되고 밥도 신경쓰면서 먹게되었습니다.이제는 건더기없는 스프와 액체밖에 못먹는 상황이되어 체중도 많이감소되고 골고루 못먹어서 그런지 빈혈도 자주일어나 너무 고통스럽습니다.그래도 약을먹어야 호전되기에 억지로먹는데 이제는 구강건조증이 생기고 아침에는 목이 바싹 마른거처럼 침삼키기도 힘듭니다 물을마셔도 건조한증상이 사라지지 않는거같습니다.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가 폐에가면 폐렴도 유발한다해서 굉장히 불안하고 걱정됩니다 또한 질식하면 어쩌지하는 생각도듭니다.. 백신맞기전에는 아픈곳 하나도없었고 완전 건강했는데 우울증까지 온거같습니다 몸무게도 2달만에 8키로정도 감량되었습니다.삼킴장애는 대부분 어르신들이 많이 발생한다는데 저는 무슨이유 때문인지 그리고 치료는 어떻게 해야될지 궁금합니다..ㅠㅠ


answer Re : 21살 삼킴장애 의심.
문상현
문상현 한의사 채움과비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문상현입니다.

백신접종이 지속되면서, 다양한 백신 부작용 증상이 발생하고 있는데,
적어주신 내용으로 봐서는,
인후부와 상부위장관(식도와 위), 그리고 횡격막의 문제가 발생하신것 같습니다.

인후부의 불편함은 매핵기 증상이라고 해서,
목에 씨가 걸린 듯 삼켜지지도 않고 뱉어지지도 않는 이물감을 표현한 것으로,

인후부와 상부식도는 수의적으로 작용하는 부분이 있고,
하부식도는 불수의적으로 움직이게 되는데,

매핵기의 증상은
인후부를 비롯한 상부식도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고,

삼킴이 어렵고 삼키고 나면 가슴이 답답하고 소화가 안되는 느낌은 하부식도와 횡격막 그리고 위식도 경계부의 문제로 인한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매핵기, 또는 흉간식체라고 부르는데(발생 부위에 따라 다르게 부릅니다)

어르신들에게 발생하는 연하장애와는 다른 증상이고,
한약처방과 침치료로 호전이 잘 되는 편이니
가까운 한의원에 가셔서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