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기 동공크기가 양쪽이 달랐다 같아졌다 반복해요
90일아기 아기 동공크기가 양쪽이 달랐다 같아졌다 반복해요
어두운곳에서 특히 더그렇구요 밝은곳에서는 간혹그래요
그리고 평소에는 양쪽동공크기가 똑같아요
약먹는것도없는데 왜이런건가요? 신경이 발달중이라서
그런건가요? 정상인가요?


answer Re : 아기 동공크기가 양쪽이 달랐다 같아졌다 반복해요
정중영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9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너무 다행이네요 정확하고 자세한답변 너무 감사합니다선생님ㅠㅠ 복많이받우세요!!

너무 다행이네요 정확하고 자세한답변 너무 감사합니다선생님ㅠㅠ 복많이받우세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평상시에 동공 크기가 같다면 별다른 이상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진에서도 외관상 특별한 이상이 있을것 같지는 않네요.
집에서 아기 시력이 정상적인지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을 말씀드릴께요. 먼저 아기 관심을 끌만한 장난감 등을 눈 앞에서 움직이면서 눈이 잘 따라 움직이는지를 확인하시고, 손바닥으로 한쪽눈을 가리고 검사를 반복하시면 됩니다. 90일 아기는 따라보기만 가능하면 별 이상은 없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아기 동공크기가 양쪽이 달랐다 같아졌다 반복해요
최민규
최민규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8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선생님 말씀너무 감사합니다ㅠㅠ 정말정말 걱정했는데 너무 큰도움이 되렀어요 복많이받으세요!!

선생님 말씀너무 감사합니다ㅠㅠ 정말정말 걱정했는데 너무 큰도움이 되렀어요 복많이받으세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어두운 곳에서는 평소보다 빛의 밝기가 낮아서 동공이 밝은 곳에 비해 확장됩니다.
사진상으로는 동공의 중심부분에 빛의 상이 맺혀있어 명확하지 않지만 유의한 차이는 없어보입니다.
어두운 곳에서 그런 현상이 보다 두드러지는 이유는 아마도 한 눈쪽으로 빛의 자극이 더 강하게 들어오면서 반대쪽 눈에 비해 동공의 크기가 달라지는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요.
이를 빛에 대한 동공의 직접반사, 간접반사라고 부릅니다.
보통 성인이 되면 한 눈에 빛을 비춰도 다른 눈에도 동일한 정도의 간접반사가 나타나는데 현재는 아기의 신경전달회로가 성숙되고 있는 과정으로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항상 동공의 크기가 다른 것이 아니고 평소에는 동일하다면 큰 걱정없이 지켜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