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치루수술 후 37일 입니다. 재발일지 질문합니다..
꾸준히 식습관, 좌욕 하루 다섯번, 드라이기로 말린후 거즈 착용, 거즈 낮동안 2-3시간에 한번씩 반드시 교체하는 식으로 관리하고 30일정도 되니 진물도 하나도 안 나오고 통증도 거의없어서 주말동안 매운 음식도 좀 먹고.그러다 고질병인 피부염이 올라와서 괴로워서 피부약을 먹었는데 피디정(스테로이드제재 반알정도)이 들어있었어요ㅜ. 나아져보겠다고 운동도 괜히 시작해보고. (줄넘기 천번씩 했어요.) 시험치느라 스트레스도 좀 받고...

그게 요 일주일 사이 일 이었는데. 변을 하루세번씩 이틀정도 보고 마지막은 설사였어요ㅜㅠ사과먹고 탈이나서..
그이후로는 왠지 더 뻐근하고 아프네요.

저녁이되면 더 아픈느낌이구요..

혹시 약을 먹어서, 변을 자주봐서, 설사를 해서..
재발했을수도 있을까요?
진물은 더 이상 나오지 않는데 안쪽이 찌르듯 아프고 욱신대요.
생활할땐 잘 몰라요. 잘 앉아도 있고 활동은 하는데..
오늘도 그냥 무리해서 그런걸까요?
진물이 더이상 나오지 않아도 재발일 수 있을까요?

명절 이후로 병원 방문이 예약되어 있는데. 명절때 또 길게 연휴로 지방을 다녀와야해서..
무리는 안 할거지만ㅜㅜ 혹시나 그 사이에 심각해지고 하진 않을까 싶고..걱정이 되네요.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

사진도 첨부합니다. 눌렀을때 단단하긴하지만 특별히 엄청 아프거나 딴딴하지는 않아요.


answer Re : 치루수술 후 37일 입니다. 재발일지 질문합니다..
유윤식
유윤식 전문의 더블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지금도 좌욕하면서 읽고있어요! 따듯한 말씀 감사합니다ㅠ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지금도 좌욕하면서 읽고있어요! 따듯한 말씀 감사합니다ㅠ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유윤식입니다.
사진으로 봐서는 재발이 의심되지 않습니다.
수술 부위가 아물기까지 보통 6~8주 정도 걸리기 때문에 안쪽이 아직 다 아물지는 않았을 것이고, 배변 시 자극되거나 찢어지면서 출혈이나 통증이 생길 수 있으나 대개는 큰 문제 없이 좋아집니다.
그렇지만 통증이 심해지거나 붓거나 하면 수술 받으셨던 병원에 가셔서 확인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좌욕 잘 하시면서 경과 관찰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