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선생님 질문있습니다
원래 라섹할때 주변이 어두워지고 검은원안에 불빛을 보라고 하잖아요 그럼 혹시 외사시나 외사위가 있으면 그 범위안에서 벗어나서 다른곳에서 빛이 보일수가 있나요??
아니 제가 얼마전에 라섹을했는데 오른쪽눈할땐 안그랬는데 왼쪽눈은 수술중엔 전혀 불빛이 안보이고 수술 다 끝날때쯤 눈에 어떤 액체같은꺼 뿌리면 검은범위가 없어지고 주변이 환해지면서 다보이는데 그제서야 그 검은원 범위를 벗어난 곳에서 빛이 반짝이더라구요 그래서 외사시나 외사위 때문에 다른곳에서 초점이 맞춰지는건가 아님 다른문제로 인해 그런건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answer Re : 선생님 질문있습니다
강신욱
강신욱 전문의 삼성서울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강신욱입니다.

사위나 사시가 있더라도 레이저시력교정수술의 주시는 문제없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사위 혹은 사시에 대한 교대 가림 검사 때 한 쪽 눈씩 가리게 되는데, 반대편 눈을 가리면 가리지 않는 눈은 주시안으로서 그 순간 기능하게 되어 정면을 주시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즉, 적어도 사사나 사위 때문에 주시가 안 될 염려는 없습니다.

레이저시력교정수술 때, 안구의 움직임 및 기울어짐 등에 대해 장비에 내장된 프로그램으로 보정을 합니다만 그래도 guiiding light 를 잘 주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추적장치에도 불구하고 성립하는 얘기이므로, 수술하는 의사도 레이저가 조사되는 동안 환자가 잘 주시하고 있는지를 수술 현미경을 통해 지속적으로 감시해야 합니다.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 (수술을 직접 집도하지 않은 입장에서) 구체적으로 확인해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잠시 딴 곳을 주시했을 가능성을 배제하기는 어려울 듯 싶습니다. 관련해서는, 수술의 구체적인 과정을 알고 있는 담당 의사분과 상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되는 답변이었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