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허리디스크 관리(군 복무중)
현재 요추 4,5번 요추5,천추1번 디스크 판정을 받고 6개월째 지내고 있습니다 2~3개월 전에는 방사통(좌골신경통)
이 계속 나타나지 않고 작업이나 훈련 근무등을 하면 나타났습니다 한달전 과도한 훈련으로 24시간 방사통(좌골신경통)으로 인해 수면장애를 동반하여 민간병원을 통원하며 물리치료,도수치료,견인,전기,체외충격파,초음파, 신경차단술(효과는 없었습니다) 등을 받아도 호전되는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도대체 어떻게하면 방사통을 줄이고 디스크가 흡수되게 할 수 있나요? 그리고 또한 퇴행성인지 급성인지 궁금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근 한달전 mri를 다시 찍어봤습니다


answer Re : 허리디스크 관리(군 복무중)
이재만
이재만 전문의 연세본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이재만입니다.
예 제 경험으로 이정도의 Disc 는 중분히 극복이 됩니다. 우선 기운내시고요. 디스크는 탈출되어 신경을 누르면서 그로인한 통증 더심해지고 근력약화등도 오게되는데 대증적 치료가 적당히 잘 이루어 지면 이론적으로는 2-3달내로 증세 호전이 있습니다. 다시말해, 환자분은 적절한 치료가 되지않았으며, 허리주변 근육 인대에 대한 제대로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명심해셔야 할것은 절대 수술적 방법을 선택하기 전에 반드시 생활습관의 변화 또 디스크탈출을 야기하는 허리 주의 근 인대의 약화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허리디스크 관리(군 복무중)
최상호
최상호 운동전문가 청담리온정형외과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상호입니다.
군복무라는 특수한 환경에 있어서 허리를 구부린채로 오랜 생활을 하시는일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근본적으로 허리의 디스크에 압박을 주는 자세를 피할 수 있어야 하며, 한자세를 오래 유지하는 것이 문제가됩니다.
업무를 하실때에 오래앉아계신다면 무릎보다 고관절이 높은 의자에 앉도록 높은 방석이나 의자높이 조절을 해보시고
가능하면 4~50분에 한번은 일어나셔야합미다.
그외에 작업을 하실때에 허리를 숙이지않고 고관절과 무릎을 이용하여 쓰시는 방법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기존에 치료들이 효과가 없었던것은 위와같은 원인적인 해결이 힘들어서 그럴것이라 생각됩니다.
추가로 적절한 운동을 시행하는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적잘한 난이도의 환자분께 맞는 운동을 찾는 것이 핵심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