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녕하세요. 전신 근육튐 질문 드립니다ㅠ
안녕하세요. 선생님. 31살 남성입니다.
최근 근육떨림(근육튐) 심해졌습니다.  근육떨림은 20대에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11월 부터 심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심하게 받아왔고 그 스트레스를 풀기가 거의 불가능 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11월부터 불면증 우울증 무기력증 등이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루게릭병에 관한 영상을 보았고 루게릭병의 증상 중에 근육떨림이 있다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시기쯤 근육떨림이 심해졌다고 느꼈던거 같습니다.

근육떨림은 보통 허벅지에 주로 발생하지만 사실상 전신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평소 활동을 할때에는 (헬스나 걷는거 포함) 거의 증상이 없습니다.
또한 어떤 거에 집중을 하고 있을때는 증상이 없다시피 했다가 근육떨림에 신경이 쓰이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오면 증상이 나타납니다.
제일 심할때는 그냥 누워있을때 인거 같습니다..
근육이 쉬고 있을때 가장 심해지는거 같습니다.


루게릭병의 초기 증상이 근육떨림보다는 힘빠짐이나 살이 급격하게 빠지는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 힘빠짐은 딱히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심지어 비골근을 다쳤는데도 불구하고 까치발하고 뒷꿈치로 걷기는 매우 잘되고 헬스를 하는데 힘빠짐 때문에 못하긴 커녕 드는 무게가 더 증가하고 잘하고 있습니다. 근육이 증가하는 걸 보일 정도 구요..
또한 살이 빠지진 않고 오히려 증가했습니다.(3키로 증가)
마그네슘이 부족해서 그런걸까 했지만 영양제를 먹었고 딱히 호전되지는 않았습니다.


도대체 왜 근육떨림이 심해진걸 까요ㅠ
제가 허리디스크가 있어서 그런건지 아니면 수면의 질이 매우 안좋고 과하게 스트레스를 받아 신경쇠약으로 인한건지 아니면 제가 과도하게 신경을 써서 그런건지 모르겠습니다..ㅠㅠ
하나하나 행동이 엄청 신경쓰이고 스트레스입니다. 괜히 조금만 불편하거나 하면 힘빠짐인가 하고 한쪽 다리나 팔이 얇아 보이고 그런거 같습니다..  심지어 최근에는 허벅지에 근육통도 생겼습니다.
제발 도와주세요 선생님ㅠ


answer Re : 안녕하세요. 전신 근육튐 질문 드립니다ㅠ
주재형
주재형 전문의 박원욱병원 하이닥 스코어: 5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주재형입니다.
근육떨림은 대부분 과도한 근육사용 이후나 또는 수면부족 스트레스등의 심리적 원인, 탈수,영양부족,약물부작용, 마그네슘 부족 등에서 나타날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떨림의 대부분은 심각한 질병의 증상은 아니므로 크게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