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흉부씨티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얼마전 영상의학과에서 흉부ct 검진을 하였습니다. 첨부한 사진에 동그라미친 부분 보시면 기다란 흔적 부분이 늑막근처이고 예전에 결핵이나 천식등을 앓고 지나간 흔적일수도 있고 아니면 현재시작된 염증일수도 있으니 3개월후 다시 씨티 찍어보자고 했습니다
궁금한것이 제가 결핵 천식등은 앓은 기억은 없는데(부모님께도 확인해봤구요) 한 5년전쯤 감기가 오래가서 기침을 한달정도 꽤 심하게 하다 나은적이 있습니다. 그런정도의 감기도 저런 흔적을 남기기도 하나요? 그리고 결핵등의 흔적이 저런 모양을 남기나요? 제가 결절은 아니냐 물으니 결절이랑은 좀 다르다고 하셨는데 저 모양으로 염증흔적일수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희 어머니도 몇년전 건강검진에서 이상이 확인되서 대학병원 외래로 추적 다니시며 변화없어서 결핵등의 흔적같다고 하셨다는데 어머니 사진보면 쩜쩜쩜 찍어놓은듯한 모양이었거든요. 그리고 현재 시작된 염증일수도 있다고 하셨는데 만약 그거라고 하더라도 기침이나 다른 증상이 없으면 3개월후 씨티 찍을때까지 아무런 약이나 처치를 안해도 되는걸까요?
마지막으로 제가 초등6학년때 불주사맞던절 투베르쿨린에서 양상반응나와서 저는 주사 그때 안맞았었거든요. 그럼 결핵이 앓고지나간걸수도 있을까요?
정확한게 없어서 답답하고 나쁜건 아닌지 걱정이 많이되어서 질문드립니다 답변부탁드리겠습니다 그래고 아래 결과지는 무순뜻인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Fibronodular streaky desities in RUL
with some bronchiectatic change, adjacent pleural thickening R/O post inflammatory changes
peirpheal tiny nodular densities in RML


answer Re : 흉부씨티 질문입니다
2022.02.03
이종진 전문의
이종진 전문의 신사우리베스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21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종진입니다.

보이는 흉부 CT의 병변은 결절이 의심되지는 않는 소견이며 저렇게 선모양으로 보이는 경우는 예전 염증의 흔적이거나 최근에 있었던 염증의 흔적일 수 있습니다.
3개월뒤에 추적검사 하여 모양의 변화가 없거나 없어졌다면 크게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지금 당장은 모양이 많이 나빠보이지 않고 어차피 조직검사도 할수 없을 정도의 병변이라 3개월뒤 경과관찰 하는 것입니다. 너무 걱정마시고 3개월뒤 꼭 추적검사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