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정석진입니다.
LDL의 수치가 높아 추가적으로 시행한 경동맥초음파에서 경동맥 협착이 확인된 후 질문주셨습니다.
LDL이 간에서 혈관쪽으로 지질을 내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상지질혈증에서는 일차적으로 LDL 값을 그 치료의 목표로 삶습니다.
경동맥질환, 복부동맥류,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 심혈관질환 위험군중 고위험군으로 분류되어 LDL 수치를 100mg/dL 이하로 낮출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연령, 관상동맥질환 조기발병 가족력, 고혈압, 흡연, 저LDL 콜레스테롤 이 주요위험인자이며, 주요위험인자가 1개 이하면 160mg/dL, 2개 이상이면 130mg/dL 아래로 낮출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환자분은 고혈압이 있으므로 주요위험인자 1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동맥 검사에서 유의미한 협착을 보인것으로 보이고 0.19mm 가 있다는 말이 내중막동맥두께 정상 수치보다 0.19mm 정도 두껍다고 하신것 같은데 정확한 판단은 기록지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1mm 이상이면 유의미한 협착이라고 하며, 이외에도 혈류속도로, 죽상경화반의 측정 등으로 협착 여부를 판단합니다.)
---
종합하자면 꼭 보수적으로 판단하지 않더라도 진단 기준에 맞게 약제를 사용하신 것으로 보이며, 139mg/dL로 목표수치 100mg/dL 보다 40프로 정도 높게 수치가 나온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