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릎 펼 때, 자전거 패달 밟을 때마다 딱 딱 소리 ㅠㅠ 납니다 ㅠㅠㅠㅠ
무릎이 90도에서 180도로 펴질때 무조건 소리가 납니다. 스트레스 쌓이고 연골이나 힘줄, 뭐 그런게 계속 마찰되어 손상되는게 아닌가 신경쓰입니다.ㅠㅠ

36세 남자이고, 소리나는 무릎은 왼 무릎입니다. 전 오른발 잡이입니다.

복싱자세를 늘 오른발 잡이 자세로 하다가, 어느날 왼발잡이 자세(오른발이 앞, 왼발이 뒤쪽에)로 자세를 취했습니다. 그때 3~4kg 정도의 백팩을 메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왼발을 조금씩 안쪽으로 슬슬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확 돌린게 아니라 조금씩 조금씩 돌리는데 갑자기 '딱'하는 소리가 무릎에서 났고, 슬개골 아래 부분, 그리고 무릎 안쪽 부분에서 열감과 통증이 생겼습니다. 얼음찜질을 했고, 통증과 열감이 이틀정도 갔습니다. 그리고 그 뒤로 무릎에서 계속 소리가 납니다. 이게 작년 6월에 있었던 일입니다. 계속 소리가 나서 건강보험공단에서 MRI를 찍었고 영상의학과에서 연골 손상이라는 판단을 받았습니다.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도수치료를 해도 진전이 없어 PDRN, 콘쥬란을 맞았습니다. 그런데 증상은 계속됩니다. 작년 6월부터 8개월동안 병원다니고, 대학병원가서 관절염 치료용 약도 받아 먹고 있는데 나아지지 않습니다.

도와주세요. 수술을 해야한다면 하고 싶습니다. 추벽증후군인지. 어떻게 치료해야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아래 사진에 통증 있었던 부분 그려놓았습니다.

그리고 무릎각도가 90도로 두고 45도를 더 위로 올리면 45도 올리는 그 지점에서 반드시 소리가 납니다.
이게 지금 무슨 상황인지 제가 방문한 병원에서는 다 모르는 듯합니다.
알려주세요 부탁드립니다. ㅠㅠ


answer Re : 무릎 펼 때, 자전거 패달 밟을 때마다 딱 딱 소리 ㅠㅠ 납니다 ㅠㅠㅠㅠ
김용훈
김용훈 전문의 조은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김용훈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제가 말씀만 듣고 정확히 전달하긴 어렵습니다.
다만, 무릎이 뼈를 덮고 있는 연골에 손상이 있엇 수술을 안하고 어쩔 수 없이 지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무릎 전면부에 통증이 있을 때 재활을 통해 통증없이 잘 지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선생님과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는 일시적으로 주사를 통해 증상이 호전을 보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무릎 앞뒤의 균형을 잘 맞추면 좋아진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무릎 뒤에 있는 햄스트링 근육이 충분히 이완되면서 허벅지 앞쪽에 있는 대퇴근육이 강화되는게 기본입니다.
이와 함께 무릎 뿐 아니라 몸 전체적인 밸런스와 코어 근육도 증상 호전을 위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저는 선생님께 재활전문 병원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치료받아심을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