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자다가 눈이 눌리면 안압이 올라가나요?
나이는 50대 초반 입니다.
평소 안압은 19~20 수준이고, 안과에서 안압은 정상범위이나, 시신경이 정상수준과 이상의 경계 범위라고 해서
1년에 한번씩 정기 검진을 받는게 좋을거 같다고 해서 받고 있습니다. ( 약물을 투여 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

평소에 옆드려 자는게 좋지 않다는건 알고 있는데, 자다가 보면 엎드려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에는 엎드려 자다가 보면 베게에 얼굴을 누르고 자는편인데...
오늘은 자다가 얼굴이 좀 아픈거 같아 눈을 뜨니, 접은 팔에 얼굴을 파묻고 자느라 눈이 팔에 눌린체 자고 있더군요.

이런경우 안압이 많이 올라가서, 시신경에 많은 영향을 주나요?
자주 그러진 않치만 자다가 보면 무의식적으로 가끔 하는 행동이라 궁금해서 문의 드립니다.


answer Re : 자다가 눈이 눌리면 안압이 올라가나요?
강신욱
강신욱 전문의 삼성서울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강신욱입니다.

안압의 정상 범위는 10~21mmHg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21을 초과하는 고안압 중에서도 실제 녹내장으로 이환되는 비율은 그리 높지 않고 반대로 안압이 정상 범위에 있다고 해도 시신경에 녹내장성 변화가 나타나는 예들(정상안압녹내장이라고 합니다)이 있습니다. 즉, 안압이 곧 녹내장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는 하나, 안압은 녹내장과 가장 상관 관계가 높고 사실상 유일하게 다둘 수 있는 파라미터여서 안과에서 (녹내장과 관련) 강조되고 있습니다.

실생활에서 안압을 높이는 여러 행위들이 있습니다만 (예컨대, 물구나무 서기, 타이트하게 목을 감싸는 옷 등), 안과전문의의 입장에서 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말씀하신 바 '잠잘 때 눌리는 것'일 것 같습니다. 다른 행위들과 달리 비교적 지속적으로 안압을, 그것도 꽤 높은 정도로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외래 진료 때 환자분들에게 이 부분 주의하시라고 말씀드리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엎드리는 것 자체도 예컨대 급성폐쇄각녹내장, 과 같은 특수한 형태의 녹내장 위험을 (이 경우는, 눈 자체가 그런 소인을 갖고 있습니다만) 높일 수 있지만 눌리는 것으로 인한 직접적인 안압 상승도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답변이 도움되었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