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허리 디스크가 터졌습니다.
4번은 수술까진 필요없지만, 5번은 터지고 밑으로 흘러내려온 상태이며, 신경을 건드려 운동신경 마비가 좀 와서 오른쪽 발목이 잘 올라가지않습니다.

병원에서는 수술을 하는게 가장 좋다고 하시는데, 마비가 왔을때 처음과 지금을 비교하면 힘빠짐 증상은 제가 느끼기에 좀 많이 회복이 된 상태이며 의사선생님도 증상이 호전이 됬다고 하셨습니다. 양쪽 다리에 감각이 다르게 느껴지거나 그런것도 없습니다. 아직 수술을 한다고 결정하지 않아서 병원에서 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등의 약을 처방해주셨습니다. 신경통같은 통증은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디스크 상태에 비해선 저의 증상이 약하다고 얘기를 하셨습니다.

젊을수록 터진 디스크가 흡수가 잘된다고도 하시고 통증이 없는게 좀 나은 상황이다 라고 하셨습니다. 허리 수술이 겁나기도하고, 상태가 좋아지고 있는 중이라 수술을 미루고 상태가 더 좋아지기 위해 운동과 물리치료를 병행하고 있는 중 입니다.

운동은 걷기와 플랭크를 하고 스트레칭으로 누워서 하는 멕켄지 운동 4단계 까지 하는데

1. 디스크가 터져 흘러내린 상황에서는 플랭크와 맥켄지운동이 안좋은지가 궁금합니다.
2. 만약 수술을해서 터진 디스크를 긁어낸다면 해당 부위의 디스크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전상태로 회복이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3. 수술을 해도 마비가 진행된 운동신경은 아예 영구적으로 회복이 안되는건가요..?


answer Re : 허리 디스크가 터졌습니다.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 터져있는 디스크 상황을 보고 설명을 드려야할 부분인듯합니다. 답답하기에 오히려 더 담당선생님과 상의하시기를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허리 디스크가 터졌습니다.
장영재
장영재 전문의 푸른길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힘빠짐이 많이 나아져서 수술않하고 지금처럼 운동하며 지켜보기로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힘빠짐이 많이 나아져서 수술않하고 지금처럼 운동하며 지켜보기로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장영재입니다.
환자분들마다 힘이 떨어진 근육의 회복 정도가 모두 다르며 돌아오는 시기도 다릅니다.
보통은 힘이 떨어졌다고 하면 수술로 귀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지속시 가까운 정형외과 진료를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