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당뇨망막병증 관리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당뇨 진단 받았을 때 당화혈 13, 고지혈증, 미세단백뇨 약간, 발은 당뇨병성말초신경병증 초기, 안과 검사 문제 없음.
당뇨 진단 7개월 후, 당화혈 5.6, 안과 검사결과 갑작스럽게 악화(좌안 비증식성 중간단계, 우안 증식성 초기)
2주전 검사결과 당화혈5.4, 미세단백뇨 미검출, 고지혈증 정상, 그외 피검사 소변검사, 혈압 모두 정상범위.

당뇨 진단 당시 체중이 30kg 빠진 이후로 체중이 복귀되지 않고 현재는 마른체격의 40대중반남성입니다.
현재 복용약은 당뇨(메트포르민500 1알, 고지혈증약1알) 말초신경병증(치옥타시드1알,리리카2알)



1년전 당화혈 13 당뇨진단을 처음 받았고, 첫 진단 3개월 이후부터 지금까지 5.6 이내로 혈당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혈당 관리가 잘 된다고 생각했는데 7개월 후에 당뇨망막병증이 급속하게 악화되었다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당뇨 첫 진단 받았을 때 안과검사에서 양안 모두 깨끗하고 혈당관리만 잘하면 된다고 말씀들었는데 갑자기 악화된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하지쪽 말초신경병증은 당뇨진단 당시 정상생활이 힘들 정도였는데 1년이 지난 지금
일상생활은 물론 가벼운 트레킹 정도는 할 수 있을 정도로 좋아졌습니다. 눈은 정 반대로 가는 것 같아 두렵습니다.

당뇨 진단 이전에도 평소 술 담배 커피도 하지 않았고 매 식후 운동 병행하면서 혈당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관리를 하는데도 당뇨망막병증이 갑자기 악화 된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제가 평소에 놓친 부분이 있을까요?

이미 당뇨망막병증이 시작 되었을 떄 혈당관리의 상한선, 그외 도움이 될만한 제가 놓친 부분은 없을까요?
당뇨진단 이후 혈당을 급격하게 떨어뜨리면 망막병증이 악화된다고 본 기억이 있는데 제 경우가 이런 경우일까요?
혈당 조절을 당화혈 6~7정도로 천천히 느슨하게 관리 했다면 어땠을까요? 앞으로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
지금상태에서 어떻게 관리를 해야할지 혼란스럽고 어느날 갑자기 실명할까봐 두렵고 무섭습니다.

인터넷 찾아봐도 합병증을 예방하는 내용은 많지만 이미 합병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 대한 뚜렷한 가이드라인을
찾기 힘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어떤 기준으로 관리를 하면 좋을지 선생님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answer Re : 당뇨망막병증 관리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정중영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합병증 온 후의 관리법이 궁금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답변 남겨주셔서 감사인사드립니다.

합병증 온 후의 관리법이 궁금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답변 남겨주셔서 감사인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보통 당뇨망막증은 혈당이 조절되지 않는 기간이 5년 이상일 때 발생하게 됩니다. 당뇨가 생기자 마자 당뇨망막증이 생기지는 않고, 5년 이하의 유병기간을 가져도 당뇨망막증이 생기기도 하지만 대개는 그렇습니다. 진단 당시에 당화혈색소가 13이고, 말초신경병증이 있었다고 하면 전신 순환상태는 썩 좋지는 않았을 것이고 당뇨망막증이 발생할 소인은 어느정도 있었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당뇨병조절 및 합병증 연구 (DCCT)의 연구결과를 보면 혈당을 진단시 부터 엄격하게 조절을 하면 당뇨망막병증의 발생을 지연시키고 진행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집중치료가 권장이 되는데요, 일부이기는 하지만 높은 혈당을 갑자기 낮췄을 때 당뇨망막병증이 일시적으로 나빠지는 초기 악화 현상이 치료 후 18개월 까지 나타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18개월이 지나면 더이상의 악화 현상은 없어지고 집중치료의 효과가 명백해서 당뇨망막증이 일시적으로 악화되더라도 집중치료가 권장된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치료 1년이 지났고 혈당조절은 다행히 잘 되고 있으니까 지금 같이 혈당조절 잘 하시면서 지내시는 것이 맞을 겁니다. 증식성 망막병증도 혈당조절이 엄격히 잘 되면 비증식성으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당뇨망막병증 관리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최민규
최민규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8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최민규 선생님 빠른 답글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최민규 선생님 빠른 답글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처음 당뇨진단시 당화혈핵소 수치가 매우 높았네요. 눈은 실제로 혈액 내 당수치와는 시간적으로 동떨어진 경과를 밟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진단 후 약물로 혈당수치를 안정화시켰더라도 이전에 높았던 당수치(혈당) 때문에 당뇨망막병증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이 이미 존재했고, 진행과정에 들어갔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말씀주신 내용처럼 갑작스러운 혈당 강하는 오히려 반동효과로 당뇨망막병증의 진행을 가속화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이미 진행해버린 당뇨망막병증을 현상태에서 유지시키고 안정화시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혈당조절은 잘되고 있으므로 정기적인 안과진료를 통해 당뇨망막병증의 진행 또는 당뇨황반부종 발생 여부를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