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탈모 관련 질문이요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고3인 남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선천적으로 이마도 넓게 태어났고 어머니의 모발이 얇고 약해서 저도 얇고 약한 모발을 가지고 태어났는데 문제는 할아버지 두 분께서 모두 머리가 벗겨지셨다는 점입니다.
양가 할아버지 모두 머리카락이 없고 과거에 제가 과도한 다이어트와 스트레스로 인해서 머리가 좀 많이 빠졌던적이 있어요. 지금은 그때보다는 훨씬 좋아졌고 미용실에서도 전보다 머리카락이 두꺼워졌다는 말을 듣는데 머리숱이 많이 없다는 말도 들어서 이렇게 질문해요. 한 6개월? 7개월 전쯤에 제가 스트레스를 엄청 받고 해서 머리가 많이 빠졌었는데 이게 스트레스 때문에 빠진 머리가 아직 다 자라지 않은걸까요?? 아니면 영구적인 탈모가 시작된건가요??
또 탈모약을 먹으려고 해도 다들 너무 비싸서 먹을 수가 없는데 추천해주실만한 약이 있나요?? 판시딜이나 모앤굿 같은 약들은 다들 너무 비싸서 학생인 제가 사먹기에는 돈이 부족해요
answer Re : 10대 탈모 관련 질문이요
박태준
박태준 전문의 제이제이서연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박태준입니다.
일단 탈모가 올 가능성은 상당히 높은 가족력입니다.
탈모 치료에 있어서 정확한 진단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유전성 안드로겐성 탈모의 경우에는 피나스테리드나 두타스테리드 성분의 약복용이 우선되어야 하므로
진료를 본후 정확한 진당르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이 약들은 제네릭 약들이 많아 한달에 3만원 이하로도 복용이 가능합니다.
언급하신 영양제들은 엄밀하게 탈모치료제가 아니고 보조제이며 특별히 영양이 결핍한 경우가 아니라면 안드로겐성 탈모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가격도 상당히 비싸고요,,,,
스트레스는 탈모의 악화요인이지만 원인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가 사라진다고 탈모가 진행이 안되는것은 아닙니다.
가까운 탈모진료병원이나 피부과를 방문하세요.
answer Re : 10대 탈모 관련 질문이요
임채연
임채연 영양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64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탈모의 경우 유전도 영향이 있지만, 20대 이하 젊은 나이에 나타나는 탈모의 원인으로 대부분
잦은 기름진 음식 섭취,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머리가 빠지고 다시 자라나는 데 개인차이에 따라 몇 개월간 오랜 시간이 소요 될 수 있습니다.
제가 보기엔 질문자님의 경우 아직 학생이시고 적어주신 글로만 봐서는 영구적인 탈모는 아닌 거 같아 보입니다.
(예:영구적인 탈모일 경우, 머리를 보시면 광이 나고 맨들맨들 해 보일 경우 영구적인 탈모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잦은 기름진 음식의 섭취의 경우, 두피 순환을 방해하고 머리가 새로 나는 모근의 구멍을 막기도 해 머리가 새로 자라나는 것을 방해 하기도 합니다. 머리가 잘 자라나려면 머리카락을 만들 수 있는 원료인 질 좋은 단백질 섭취와 머리카락을 만들어 줄 수 있는 도구 역할을 하는 비오틴, 아연 섭취가 도움이 되십니다.
몇몇 연구 결과로 아연의 섭취 시 탈모를 일으키는 남성호르몬 형태가 DHT로 변환시키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시중에 건강기능식품으로 파는 아연 단일제제 35mg 이하 제품을 선택하시어 드시면 좋으실 듯합니다.
비오틴의 경우 상한권장량이 정해져 있지 않고 수용성 비타민에 해당되기 때문에 고함량으로 드셔도 괜찮겠습니다.
다만, 효모에서 추출한 비오틴의 경우 피부 여드름을 유발 할 수 있으니 이점 참고 해주시면 좋습니다.
*시중에 파는 아연제나 비오틴제는 가격대가 저렴하고, 약물과 달리 부작용 걱정 없이 안전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샴푸를 하실 때 두피를 꼼꼼히 씻어주세요. 샴푸의 양을 동전 오백원 크기의 양을 가지고 두번 감는 샴푸법도 도움이 되십니다. 그리고 린스는 가급적 사용을 안 하시면 좋습니다.
만약 원형탈모 이실 경우, 이는 병원 치료가 시급합니다. 이는 발견 시 빨리 가셔야 완치 되실 확률이 높으십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