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29세 남성 삼킴장애.
안녕하세요.
2월 초부터 삼킴장애 증상이 처음 나타나 약 2월 말 경부터 본격적으로 삼킴장애가 심해졌습니다.

증상이 조금 특이한 편인데

1. 술을 마실 때 안주로 먹는 고기 등은 매우 잘 삼켜짐.
2. 밥은 부드러움의 정도와 상관없이 삼키기 힘듬.
3. 밥도 첫 3~4 숟가락은 쉽게 삼키는데, 이후부터 삼키기가 힘듬.
4. 목에 이물감도 종종 느껴짐, 2월 초 이후 기침 증세 지속적으로 있음.

음식물이 혀 뒤쪽에서 목으로 넘어가는 절차가 자동적으로 스톱되는 기분입니다.
억지로 삼켜보려고 해도 입 안 근육이 잘 안 움직이는 느낌이고, 근육이 움직여져 삼켜보려 해도 마치 목에 걸릴 것 같아서
토할 것 같은 공포감이 느껴져 혀 뒤에서 음식물이 되돌아옵니다.


원래도 알약이나 질기고 큰 고깃덩어리를 잘 삼키지 못하기는 하지만, 일상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고
대개 식사할 때 꿀꺽 꿀꺽 잘 삼키는 스타일이였는데, 어느 날 질퍽한 덮밥류를 먹다가 처음으로 증상이 발현된 뒤
2월 말부터 점점 심해졌습니다.


만약 치료하고자 한다면 어느 병원을 가야 할지,
2월 초에 코로나 확진 및 3차 백신 접종을 맞았었는데 연관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 드립니다.


answer Re : 29세 남성 삼킴장애.
장형준
장형준 전문의 잇츠비의원 하이닥 스코어: 5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장형준입니다.

삼킴장애 연하곤란등의 증상을 검사하기 위해서는 이비인후과, 소화기 내과, 신경과, 정신의학과 등의 검사를 받아야합니다
이비인후과에서는 구인두와 하인두, 성대와 식도입구부의 이상여부를 진찰하고, 소화기 내과에서는 식도운동성 장애와 식도내 종괴여부(내시경)을 검사합니다.
신경과와 정신과는 연하에 관련되는 신경과 심리적인 요인에 대해서 진찰을 할 것입니다.

질문자분께서 말씀하시는 증상은 일관되지 않아서, 구조적인 문제보다는 기능적 혹은 심리적인 원인의 가능성도 높습니다.
코로나 감염과 백신접종에 대해서는 아직 인과관계과 정확히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