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공복혈당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질문이 있습니다. 제가 아침 공복혈당을 한달전쯤 처음으로 재보게되었는데요. 남편이 집에서 체크해보겠다고 가정용 기계를 샀거든요. 그때 저도 처음으로 재보았고 그때 88이 나왔구요. 엊그제 오랜만에 재보니 102가 나왔고 이틀뒤인 오늘 아침 공복역시 동일하게 102가 나왔습니다. 근데 제가 한달전 처음 재보았을때는 코로나 걸리기 전이고 그후 코로나 확진되어 약도 지금까지 쭉 먹었고 엊그제 오랜만에 재보던 날도 컨디션이 엄청 안좋았어요. 최근 2번잰거는 오후 4-5시쯤 저녁 일찍 먹은후에 공복 상태가 길었던 채로 재었어요. 확진후 3주정도 지났는데 그기간 힘들아서 운동이고 활동이고 거의 못하기도 했습니다. 이런것들이 한달사이 수치가 15정도로 높아지게 한걸까요? 한달사이에
수치가 많이 올라서 걱정이됩니다. 그 한달사이에 아파서 오히려 뭘 잘먹거나 많이먹거나 하지도 않았거든요.
100까지가 정상수치라고 하니 더 걱정이 됩니다.
그리고 당화혈색소 검사가 더 정확하다고 하던데 지금 제 컨디션이 좋지가 않았어서 몸좀 회복하고 피검사해보는게 나을지 지금 당장 해봐야하는지도 궁금합니다. 확진후 스테로이드 엉덩이주사도 맞았었고 스테로이드 약도 며칠먹었고 항생제 소염제 등도 계속 먹었어서 영향이 있었을까 궁금합니다. 그리고 공복혈당이 어쨋든 좀높게 측정되었는데 낮추는 방법도 궁금하고 계속 체크를 해봐야할 정도인지도 궁금합니다.


answer Re : 공복혈당 질문입니다
이종진
이종진 전문의 신사우리베스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종진입니다.

공복혈당이 상승하셔서 걱정이 많으신걸로 보이는데요. 공복혈당은 때에 따라서 상황에 따라서 수치가 올라갔다 내려갔다 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도 몇번씩이나 올랐다 내렸다 하는게 혈당이구요.
혈당이 높게 나올수도, 낮게 나올수도 있는데 우리는 평균 혈당이 얼마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복혈당이 높다고 해서 당뇨가 위험한 것은 전혀 아닙니다.
공복혈당이 높아도 식후혈당이 낮아 당뇨는 아닌 사람이 있는 반면에 공복혈당은 낮은데 식후 혈당이 너무 높아져 당뇨이신분도 있는 것 처럼, 공복혈당에 의존하지 마시고 걱정이 되신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당화 혈색소를 한번 측정해보는 것이 정확할 수 있습니다.
현재 상태가 심각해보이지 않아 그냥 운동하면서 지켜봐도 전혀 상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걱정되신다면 당화혈색소를 한번 측정해보세요. 걱정이 없어 지시는데 도움이 될 거에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공복혈당 질문입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좀더 공복과 식후 혈당을 반복적으로 측정해보시고 공복에 100 이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으면 당화혈색소 검사도 해보세요. 혈당이 올라간것이 스테로이드 주사 맞은 후라고하면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공복혈당 질문입니다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올려주신 수치 상으로는 건강을 걱정하실 정도의 높은 수치는 아니므로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식단 조절을 해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