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adhd, 언젠간 약을 끊을 수 있나요?
메틸페니데이트 서방정 27mg 정도 복용하고 있는 성인 adhd 환자입니다.

성인은 뇌 성장이 멈춰 adhd는 약을 평생 먹어야 한다는 선생님도 계시고, 뇌 가소성이나 행동 교정, 습관 등을 말씀하시면서 몇 년 정도 치료를 통해 끊을 수 있다는 선생님도 계십니다.
그런데 특정 호르몬 농도가 부족한 것인데 약을 끊을 수 있다는게 이해가 가지 않아서,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이 듣고 싶어 질문 올리게 되었습니다.


해당 부분을 나름대로 공부하고 찾아봤는데, 끊을 수 있는 근거로 보이는 부분이 크게 3가지였습니다.

1. 호르몬의 분비량 증가
- 중독성 행동들을 멀리하고, 규칙적인 운동 등의 방법들로 분비되는 호르몬의 양 증가가 약의 용량을 줄일 수 있을만큼 유의미한 수준인가요?

2. 도파민 수용체의 변화
- 중독성 행동의 여부에 따라서 도파민 수용체가 상향조절/하향조절 될 수 있다는 내용을 보았습니다. adhd환자가 수용체의 활성도를 증가시키는 것이, 그리고 그것이 복용량 감소로 이어지는 것이 가능할까요?

3. 특정 도파민 경로 강화
- 전전두엽의 기능 저하가 adhd 증상으로 이어지고, 메틸페니데이트의 기능이 전전두엽 정상화라고 표현하신 정신과 전문의 선생님의 글을 보았습니다. 행동에 따라 주로 사용하는 경로가 강화될 수 있다고 하는데, 행동 교정으로 중피질계 경로를 강화한다면 이것이 복용량 감소로 이어질 수 있을까요?

이 내용 중 현실적인 가설이 있는지, 약을 끊는게 가능한 일인지 궁금합니다. 솔직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adhd, 언젠간 약을 끊을 수 있나요?
김강률
김강률 전문의 마음튼튼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너무 기전에 집착하지 않고 말씀대로 환경 조성과 증상 안정화에 집중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기전에 집착하지 않고 말씀대로 환경 조성과 증상 안정화에 집중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강률입니다.

아무래도 뇌가 발달중인 소아청소년기 ADHD 환아들 보다 성인 ADHD 환자분은 약을 오래 드셔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순 도파민의 분비량 증가만으로는 약의 감소를 말하기 어렵습니다. 도파민은 작용하는 위치에 따라 다른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약제를 감량 및 중단을 시도해볼 수 있는 근거는 충분히 안정된 환경에서 증상이 안정화 되어있다면 약제를 감량하더라도 주의집중/산만함 등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것에 기인합니다. 말씀하신 수용체 변화, 도파민 경로 강화 등의 영향도 있을 수 있지만 아직 명료하게 정리된 내용은 아닙니다. 약제 중단이 불가능한 일은 아니지만 쉬운 일도 아닙니다. 그렇지만 주치의와 상의하여 약제를 감량하고 중단하는 경우는 얼마든지 있으므로 계속 상의하시면서 약제의 용량을 조절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