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통풍 질문드립니다.
엄지 및 3,4번 발가락 발톱 부분 / mtp조인트의 발가락 부분에 가만히 있을 때 가끔씩 욱씬 할 때가 있습니다.
동시가 아니고 한군데 한번 욱씬 또 시간 지나면 다른 곳 한번 욱씬 이런 느낌 입니다.
아픈정도는 아니고 기분나쁘게 느낌만 느껴집니다.

올해 초 건강검진 요산수치가 9점대 한번 나왔어서 문의 드립니다. 이후 3월 검사에서는 수치가 6점대 나왔습니다.

통풍 통증이 가만히 있을때만 있다가 움직이면 없어지기도 하나요?

저의 요산수치는 식단에 의해 왔다갔다 하는거 같은데 원래 요산 수치가 식단에 따라 많이 바뀌나요?

통풍발작이 없었다면 요산 수치 검사 외에 요산이 관절에 축적된 것을 확인할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초음파 , dect 이런게 나오는데 무증상 일 때에도 의미 있는 검사들인지 해서요)

만약 이미 요산이 쌓여있는 경우 통풍발작이 없었더라도 약을 먹어야 하나요?

오랜기간 요산 수치 관리를 잘 할 경우 이미 관절에 요산이 쌓였더라도 발작이 일어나지 않거나 요산이 제거될 수 있나요?


answer Re : 통풍 질문드립니다.
이정찬
이정찬 전문의 서울조인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정찬입니다.
요산이 높더라도 통풍 증상이 안나타나면 요산을 떨어 뜨린느 치료는 안합니다. 따라서 통풍인지를 확진을 꼭 받으셔야 하고 그 후에 절차에 맞추어 요산을 떨어 뜨리기 시작해야 합니다.
1. 요산 수치는 식단의 영향을 많아 받습니다.
2. 초음파 검사를 하면 요산이 쌓여 있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이 외에 흔히 통풍 CT라고 불리는 촬영을 해 보면 알 수도 있습니다.
3. 약을 성실히 먹으면 수년에 걸쳐 쌓여 있던 요산이 사라지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