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목경동맥 맥박관련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유투브에서 목가운데에서 2-3센치 옆으로 손가락두개로 집으면 경동맥 지나가는 길이고 맥박을 확인할수 있다고 보았는데요. 그래서 거울보고 짚어보니까 왼쪽은 좀더 팔딱팔딱 뛰는게 손가까이서 느껴지고 오른쪽은 맥박이 느껴지는데 좀더 안쪽에서(깊은곳에서) 뛰는거 같이 느껴져요 동시에 양쪽을 짚었을때 강도가 왼쪽이 좀더 손끝에 잘 와닿고 오른쪽은 덜 와닿거든요. 이거 무슨 문제있는건 아닌가요??
그리고 거울로 볼때 손을 서로 대칭되는 지점에 짚었을때 왼쪽은 맥박이 뛰는곳을 정확히 짚은거 같은데 오른쪽은 좀더 밑으로 짚으니 더 잘 느껴지는데 뛰는지점이 서로 대칭이 아니어도 되는건가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핸드폰보며 고개 조금 숙이면서 짚어볼때보다 목고개를 좀 뒤로 젖히고 할때가 더 크게 느껴지는데 원래 그런가요? 고개 숙였을땐 잘 안느껴져요


answer Re : 목경동맥 맥박관련 질문입니다.
이종진
이종진 전문의 신사우리베스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종진입니다.

오히려 경동맥이.완벽히 대칭인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깊이 있어 잘 안만져질수도 있고 얕게 있어 잘만져질수도 있어요 물론 양쪽 차이도 있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히 문제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려면 경동맥 초음파를 확인해야합니다
동맥경화로 인해 맥이 잘 안느껴디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너무 걱정하지말고 확인해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목경동맥 맥박관련 질문입니다.
김정희
김정희 전문의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8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정희입니다.
우선 고개를 뒤로 젖히면 당연히 부위가 많이 촉지되고 근육이 신전되므로 경동맥 촉지가 더 쉽습니다.
고개를 숙이면 근육측과 연부 조직이 접혀서 동맥 촉지가 어렵거나 되어도 작게 느껴지게 됩니다.
좌우 대칭을 말씀하시느데 실제로 사람의 구조는 좌우 대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좌우로 가는 신경 경로가 뇌간 부위에서 교차(decussation)되므로 만물의 영장이 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다시 말해서 좌측의 뇌 신경 손상이 존재할 경우 우측에 신경학적인 증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동물의 경우 단측으로 신경이 내려옵니다.
좌우가 대칭이더라도 그 위치가 정확히 동일한 대칭을 이루어 동일 자리에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변이가 존재할 수 있고 그 혈관의 모양과 크기가 동일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기계의 부속과 같은 동일 규격 파이프일 수는 없다는 의미입니다. 데칼코마니를 떠올려 보시면 2차원 시상에서 우리는 동일한 좌우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몸의 구성분이 좌우에 정확히 동일 부위에 존재할 수는 없습니다.
너무 걱정되시면 어지럼증이나 두통 등의 증상이 존재하신다면 진료 보시고 경부 및 뇌의 CT 혈관 조영술 정도의 검사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경동맥만 보기 위한 초음파도 가능하나 실제 초음파의 한계가 있으므로 추가 검사를 진행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